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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시내버스업체 95% “전기버스 도입 필요”

전기버스 기대편익 ‘유류비 절감’ 87% 응답
도입 가능 시점 77% ‘4년내’ 뒤이어 ‘1년내’순

경기연, 운송 사업자 62곳 설문

경기도내 시내버스운송사업자의 95% 이상이 전기버스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연구원은 지난 10월 22~26일 도내 시내버스운송사업업자 62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기도 전기버스 도입 여건 조사’ 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버스 도입 의사를 묻는 질문에 도내 시내버스운송사업자의 83.8%(52곳)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또 95.1%(59곳)는 전기버스 도입 취지 및 필요성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전기버스 기대편익에 대해선 87.1%(54곳)가 유류비 절감을 꼽았고, 전기버스가 회사 이익에 부합한다는 의견도 82.2%(51곳)에 달했다.

전기버스 도입 가능 시점으론 77.4%(48곳)이 4년 이내로 내다봤다.

구체적으론 1년 이내 12.9%(8곳), 2년 이내 12.9%(8곳), 3년 이내 17.7%(11곳), 4년 이내 27.4%(17곳) 등이다.

전기버스 도입은 기존차량 대폐차 시기에 맞춰 도입하겠다고 응답이 46.8%(29곳)으로 가장 많았다.

또 전기버스 충전소 운영은 자가 충전소 운영(61.3%), 자회사(모회사) 위탁 운영(25.8%) 등의 순으로 많았다.

전기버스 도입과 관련 회사 내부 장애요인으로는 초기 투자비 과다(54.8%), 차량 운영상의 제약(40.3%) 등을 꼽았고, 정부정책요인으로는 보조금 지원 부족(45.2%), 정부 정책 일관성 부족(35.5%) 등을 들었다.

이에 따라 김점산 연구위원은 ▲현재 전기버스 구입 보조금과 전기차용 전기요금 할인 유지 ▲경기도 및 시·군 단위 도입 및 지원계획 수립 ▲버스운송사업자의 자가 충전소 설치 운영 지원 ▲고용량 및 고효율 배터리 기술개발 지원 ▲버스운송사업자의 요구를 반영한 전기버스 표준모델 개발 ▲표준모델을 보조금 지급 기준으로 활용하여 차량 제조사 기술개발 촉진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중앙정부의 친환경자동차 정책이 전기차와 수소차 사이에서 갈등하면서 전기버스의 적극적인 도입 지원에 미온적인 상황”이라며 “수소버스의 상용화까지는 해결해야할 과제가 많으므로 당장 상용화가 가능한 전기버스 도입 확대를 위해 정부의 일관성 있는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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