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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전기버스 확대, 과감한 정책 추진 필요

미세먼지의 공습으로 우리나라가 몸살을 앓고 있다. 중국에서 넘어 온 것들이 주를 이루지만 우리나라 자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도 심각하다. 주로 화력발전소, 공장이나 경유트럭이, 버스 등 중·대형 차량 등에서 발생한다. 모두 미세먼지 저감이 시급한 1순위 대상이다. 이에 경기도와 도내 몇몇 지방정부들은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전기버스 도입을 추진해 오고 있다. 현재 경기도 내에서는 김포시 선진운수가 최초로 전기버스 25대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어 수원여객이 100대, 성남시내버스가 20대를 신청했다.

특히 수원시는 전기버스 시범도시 선정을 추진하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난 10일(현지시각)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열린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지속가능한 도시교통을 위한 전기자동차 도입 활성화’ 주제 발표를 통해 “수원시는 2022년까지 친환경 전기버스를 1천대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전기버스 도입은 시내버스 운송사업자들도 찬성하고 있다. 경기연구원이 18일 경기도내 인허가 시내버스운송사업자 62개 업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면서 전기버스 도입의사를 질문한 결과 전체 업체의 83.8%인 52개 업체가 긍정적인 응답을 했다.

전기버스 도입 취지와 필요성을 묻는 질문엔 95.1%(59개 업체)가 동의했다. 도입에 부정적인 업체 중 7개 업체까지도 도입 취지는 긍정했다고 한다. 물론 문제점도 제기됐다. 문제점으로는 ‘초기 투자비 과다’(54.8%), ‘차량 운영상의 제약’(40.3%) 등을 회사 내부요인으로 꼽았다. 정부 정책에 대한 불만의 소리도 있었다. ‘정부의 보조금 지원 부족’(45.2%), ‘정부의 정책 일관성 부족’(35.5%) 등이었다. 전기버스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전기버스 구입 보조금 지급과 전기차용 전기요금 할인 등에 대한 정부의 일관성 있는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점산 연구위원은 “중앙정부의 친환경자동차 정책이 전기차와 수소차 사이에서 갈등하면서 전기버스의 적극적인 도입 지원에 미온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은 수소버스의 상용화에 앞서 당장 상용화가 가능한 전기버스 도입 확대를 위해 정부가 일관성 있게 지원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광둥성 선전시는 지난해 시내버스 1만7천여 대 모두를 전기버스로 바꾼데 이어 올해 안에 모든 택시를 전기자동차로 교체한다. 우리도과감한 정책추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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