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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배구, 남자부 보다 관중수 앞질렀다

2018∼19 V리그 상반기 결산
女, 평균 관중 2천286명 집계
남자는 평균 2천192명 관람
여자경기 2시간 늦춘 효과 톡톡

프로배구 여자부의 상반기 경기당 평균 관중 수가 남자부를 넘어섰다.

한국배구연맹(KOVO)이 26일 발표한 도드람 2018~2019 V리그 상반기 결산 자료에 따르면, 1∼3라운드 경기당 평균 관중은 남자부 2천192명, 여자부 2천286명으로 여자배구를 직접 관람한 팬들의 수가 남자배구 ‘직관 팬’보다 많았다.

2017~2018시즌 1∼3라운드 평균 관중이 남자부 2천358명, 여자부 1천856명인 것과 비교하면 남자부 평균 관중은 7% 감소했고, 여자부 평균 관중은 23% 증가했다.

여자배구 평일 경기 시각이 기존 오후 5시에서 오후 7시로 조정된 영향이 크다. 여자배구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퇴근·하교 시간 후에 경기장 방문이 가능해지면서 생긴 변화다.

여자배구 직관 팬 수 증가에 힘입어 V리그 상반기 총관중 수는 24만987명으로 2017~2018시즌(23만2천67명)보다 4% 늘었다.

다행히 남자배구 관중 감소 폭은 줄어들고 있다. 지난 시즌 대비 남자배구 관중 감소 폭은 1라운드 12%에서, 2라운드 8%, 3라운드 1%로 점점 낮아졌다.

지난 시즌 대비 여자배구 관중 증가 폭은 1라운드 20%, 2라운드 26%, 3라운드 23%이다.

시청률은 남녀 모두 증가했다. 시청률에서는 남자부가 여자부를 앞선다.

올 시즌 1∼3라운드 평균 시청률은 남자부 1.03%, 여자부 0.8%로, 이는 2017~2018시즌 남자부 0.88%, 여자부 0.78%에서 각각 0.15%, 0.02% 포인트 오른 수치다.

라운드별 평균 시청률은 남자부가 1라운드 0.83%, 2라운드 1.08%, 3라운드 1.19%로 점점 증가했다. 여자부도 1라운드 0.69%, 2라운드 0.83%, 3라운드 0.88%로 꾸준히 늘었다.

그러나 동시 경기가 열릴 때는 평균 시청률이 분산됐다. 수요일 여자배구 동시 경기(8회) 평균 시청률은 0.77%를 기록했고 남녀부가 같은 시간에 경기할 때는 남자부 경기 시청률이 0.85%로 여자부 경기 0.64%를 앞섰다.

치열한 순위 싸움이 배구 흥행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하위권이던 팀이 중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오면서 팬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2017~2018시즌 상반기 남자부 7위(4승 14패·승점 14점) 안산 OK저축은행은 상반기를 3위(10승 8패·승점 31점)로 마쳤다.

여자부도 지난 시즌 상반기 6위(4승 11패·승점 16)에 그쳤던 인천 흥국생명이 올 상반기는 1위(10승 5패·승점 31)로 반등했다. /정민수기자 j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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