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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 석 달 만에… 경기도민원조정관제 ‘화려한 성적표’

총 764건 민원 조정 성과
부서 재지정 532건 ‘최다’

“민원인 만족도 높아져…
동행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경기도가 접수민원의 원스톱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입한 민원조정관제가 시행 3달여만에 700건이 넘는 민원 조정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조정관은 부서간 떠 넘기기(핑퐁민원), 불필요한 처리기간 연장(지연), 처리상황에 대한 안내 부족 등으로 발생하는 2차 불만민원을 막기위해 도입한 제도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10월 1일 6급 1명, 7급 3명을 민원조정관으로 임명했다.

이들은 출범 후 지난해 말까지 총 764건의 민원을 조정했다.

분야별로는 부서 재지정(핑퐁민원 등) 요청민원 532건, 다(多)부서 민원 81건, 방문민원 151건 등이다.

주요 사례를 보면 경기도에서 미혼남녀 청춘 캠프행사를 열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 달라는 민원의 경우 인구정책부서나 저출산사업부서 등 주관부서가 모호해 핑퐁민원이 발생 우려가 있었다.

민원조정관은 이들 두 부서와 기획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 처리부서를 저출산사업 담당부서로 지정해 민원을 처리했다.

또 7호선(옥정~포천) 예비타당성면제사업 선정과 조기착공 요구, 하남선 복선전철 건설공사 1단계 구간 개통 요구 등 여러 부서가 관련된 다부서 민원 역시 민원조정관의 주도아래 주관부서와 협조부서를 지정해 민원을 처리하도록 했다.

도 관계자는 “민원조정관제 도입 이후 신속한 업무처리로 민원인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민원인이 희망할 경우 처리부서 동행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민원인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10~12월 4명의 민원조정관이 접수·배부한 민원이 총 2만6천7건으로 1인 일평균 업무량이 103건에 달해 민원조정관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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