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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거니 뒤서거니… 유튜브에 빠진 여의도

한국당 ‘오른소리’가 불 당겨
민주당 ‘씀’으로 추격에 나서
이언주, 국회의원 유튜브 선두

 

 

 

정치권에 유튜브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이어 뛰어난 유권자 접근성을 바탕으로 유튜브가 차세대 플랫폼으로 부상하자 여야 각 정당, 나아가 의원들은 너도나도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홍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유튜브 바람에 불을 댕긴 것은 자유한국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다.

지난 2012년 새누리당(한국당 전신)의 ‘누리TV’로 처음 개설된 오른소리는 구독자가 13일 현재 4만3천여명이고, 동영상 평균 조회 수가 3천∼4천회를 넘는다.

어느 당보다 먼저 유튜브 플랫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나선 덕분에 콘텐츠도 풍부하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반격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공식 유튜브 채널 ‘씀’의 개국으로 추격을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현재 씀의 구독자 수는 경쟁 채널인 오른소리(4만3천여명)보다 적은 2만6천여명이다.

따라서 민주당, 나아가 여권 전체가 유튜브 홍보에 열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당장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민주당 원내대표단과의 청와대 오찬에서 “유튜브가 홍보방법으로 중요하게 떠오른 만큼 아이디어를 잘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 역시 콘텐츠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씀 개국 당시 복면래퍼 ‘마미손’을 패러디해 최재성 의원이 분홍색 복면을 쓰고 랩 하는 영상으로 눈길을 끈 데 이어 최문순 강원지사가 눈을 가리고 한우 부위를 감별하는 영상, 강병원 의원과 정청래 전 의원의 토크쇼 ‘콜라보단 사이다 우리 이런 싸이다’ 영상, 법안설명 코너인 ‘맞춤법’ 등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대표 여성의원인 권은희·김수민 의원이 진행하는 ‘비포장 토크쇼, 언니가 간다’를 지난 9일 시작하며 유튜브 홍보에 시동을 걸었다.

개별 의원들의 유튜브 방송 구독자 수는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의 ‘이언주TV’가 7만6천여명으로 가장 많고, 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박용진TV’(5만4천여명), 한국당 전희경 의원의 ‘자유의 힘’(5만3천여명), 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손혜원’(2만8천여명)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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