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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까지 경기도 순환 자전거도로망 구축

용인∼이천∼여주 자전거도로망 연결 등 155억 투입
자전거·보행자 겸용 도로 개선·자전거 주차장 확충도

 

 

 

경기도가 도민의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155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2022년까지 도비 97억원을 포함, 총 155억원을 들여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개선사업 ▲광역 자전거도로망 연결사업 ▲공공시설 자전거 주차장 설치사업을 추진한다.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개선 사업은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가운데 시설기준이 미비한 구간을 정비·개선, 사고 예방 및 친환경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게 핵심이다.

김포 등 5개시 7곳(총 연장 8.44㎞)을 대상으로 59억원을 들여 도로폭 1.5m 이상을 확보하고, 훼손된 표지판과 노면표시 등을 정비하게 된다.

현재 김포·여주 등 2곳은 정비가 완료됐고, 파주 1곳은 공사를 진행 중이며 올해 평택 1곳 0.98㎞ 구간이 새로 추진된다.

광역 자전거도로망 연결 사업은 용인·이천·여주 등 동남권 지역의 단절된 자전거도로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총 61억원을 투입해 용인 9.3㎞, 이천 11.6㎞, 여주 5.4㎞ 등 총 26.3㎞의 자전거 도로를 연결한다.

올해 도비 3억원을 들여 설계에 착수, 설계가 완료되는 데로 도와 시군이 3대 7로 사업비를 분담해 공사에 들어간다.

이 자전거도로가 완공되면 도를 원형으로 순환하는 자전거길이 만들어진다.

공공시설 자전거 주차장 설치사업은 도내 전철역, 버스정류장, 환승거점지역 등 공공시설에 자전거 주차 공간을 확보해 대중교통과 자전거 연계 기반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35억원이 투입되며 올해 파주시 운정역에 시범사업으로 1곳을 설치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도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목적을 뒀다”며 “이를 통해 자전거 이용률 제고는 물론, 도심지 교통체증 개선 효과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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