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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교육재단, 방과후 학교 운영 "우수상"

‘방과후 학교 대상’ 시상식 열려
지역사회파트너부분 ‘우수상’
초교 등 심리·정서 지원 호평

 

 

 

(재)오산교육재단이 최근 ‘제10회 방과후 학교 대상’ 시상식에서 지역사회파트너부분(비영리기관) 우수상을 수상했다.

‘방과후 학교 대상(大賞)’은 학교, 교·강사, 지역사회파트너 등 ‘행복한 방과후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개인 및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방과후 학교의 우수사례를 발굴해 공유함으로써 방과후 학교의 양적성장과 질적 내실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산교육재단은 방과후 부모와 자녀 간 정서교류 공백현상을 지역사회가 해결해야 할 공동의 책임으로 인식하고 ‘방과후 자녀들의 심리·정서지원 및 지역의 돌봄교육 공동체 조성’이라는 목표 아래 ‘초등 방과후 돌봄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사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2016년 관내 초등 11개교 방과후 돌봄 26학급을 시작으로 2017년 초등 13개교 40학급, 2개 병설유치원 방과후 2학급, 2018년 21개교 46학급, 10개 병설유치원 10학급, 지역돌봄 1개소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또 재단은 자녀들의 심리·정서적 안정감 제공 및 즐거운 방과후 돌봄교실, 가고싶은 방과후 돌봄교실 문화를 조성해 ‘내 자녀’만이 아닌 ‘우리의 자녀’로 학부모들의 의식변화를 주도했다.

이밖에도 2017년부터는 지속적으로 활동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부모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치 및 의식, 운영의 적절성, 성과, 독창성의 모든 평가영역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재)오산교육재단 조기봉 상임이사는 “앞으로도 부모와 함께 하지 못하는 정서 공백의 시간을 지역의 학부모가 엄마의 마음으로 품어주고 정서적 양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방과후 학교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확대 운영하는 동시에 학교 안과 밖의 공백 없는 돌봄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방과후 학교 지원 전문기관으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오산=지명신기자 m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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