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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신도 도로건설 예타 면제 남북평화도로 연결사업 ‘탄력’

인천시 “접경지역 포함 고무적”
1단계 구간 중 길이 3.5㎞만 반영
2월 용역 착수 2020년 착공 계획

GTX-B 제외… 예타조사 진행
한국당 인천시당 “사과해야”

 

 

 

인천 영종∼신도 도로 건설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에 포함돼 장기적으로 강화도와 북한 개성·해주까지 이어지는 남북평화도로 연결사업도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그러나 인천시가 함께 신청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은 예타 면제사업에 포함되지 않아 연수구민의 반발이 예상된다.

29일 시에 따르면 영종∼신도 도로는 인천시가 장기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 서해 남북평화도로 80.44㎞ 중 영종도에서 출발하는 첫 번째 구간이다.

이 도로는 길이 3.5㎞, 왕복 2차로 규모로 사업비는 약 1천억 원이다.

시는 2월 중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고 2020년 착공, 2024년까지 개통할 계획이다.

서해 남북평화도로는 1단계 영종도∼강화·교동도 18.04㎞, 2단계 강화∼개성공단 45.7㎞, 3단계 강화∼해주 16.7㎞ 등 80.44㎞ 길이로, 총사업비는 2조4천322억 원이다.

인천시는 이 중 영종∼강화 구간을 민자사업으로 우선 건설한다는 방침에 따라 2010년 5월 기공식까지 열었지만, 민간투자자를 확보하지 못해 사업을 진전시키지 못했다.

이에 시는 도로를 국비를 투입하는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달라며 2016년 9월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 변경을 요청한 데 이어 이번에 예타면제를 신청했다.

예타 면제사업에는 신청한 영종∼강화 14.6㎞ 구간 중 영종∼신도 3.5㎞만 반영됐지만, 인천시는 신도∼강화도 11.1㎞ 구간 건설사업도 정부 주도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GTX-B노선 사업은 이번에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사업 자체가 무산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날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문재인 대통령은 인천을 버렸고, 박남춘 시장은 인천을 포기했다”는 성명을 발표하며, “GTX 예타면제를 위해 대대적인 서명운동으로 인천시민을 희망 고문한 박남춘 시장과 민주당 소속 구청장들은 인천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강력 반발했다.

시 관계자는 “예타면제 제외 사업에서 수도권 사업은 원칙적으로 제외한다는 기류에도 불구하고 영종∼신도 도로 사업이 접경지역 사업으로 포함된 것은 고무적”이라며 “GTX-B노선은 정상적인 예타 조사를 통해 타당성 논란 없이 사업성을 기반으로 정상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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