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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저항… 해방… 격동의 시기 세상에 눈뜬 아시아 현대미술 모습은…

‘세상에 눈뜨다: 亞 미술과 사회 1960s-1990s’전

31일부터 5월 6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13개국 100명의 작품 170여 점 선보여

31일 과천관 ‘亞현대미술의 접점’ 강연
각국 큐레이터·작가들 주제 발표·대담

 

 

 

국립현대미술관은 오는 31일부터 5월 6일까지 MMCA 과천 1, 2전시실 및 중앙홀에서 ‘세상에 눈뜨다: 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1990s’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각 국가의 사회·정치·문화적인 변화 속에서 진행된 아시아 현대미술을 조망하는 국제 기획전이다.

국립현대미술관,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싱가포르국립미술관, 일본국제교류기금 아시아센터의 공동 주최로 4년여 간의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기획했으며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인도, 미얀마, 캄보디아 등 아시아 13개국의 주요 작가 100명의 작품 170여 점이 선보인다.

1960년대부터 1990년까지 아시아는 탈 식민, 이념 대립, 베트남 전쟁, 민족주의 대두, 근대화, 민주화 운동 등 급진적인 사회 변화를 경험했다.

이 속에서 예술가들은 권위와 관습에 ‘저항’하고 억압으로부터 ‘해방’하는 태도를 중요하게 여겼다.

또한 기존 예술의 개념과 범주, 미술 제도에 도전하는 실험적 미술 사조를 이끌었다.

주체성에 대한 자각과 서구 근대주의의 비판은‘예술을 위한 예술’에서 벗어나 사회 맥락에서 예술을 파악하고 다양한 미학을 시도하는 등 새로운 미술 운동을 출현시켰다.

급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실천은 나라마다 다른 시기에 나타났는데 한국·일본·타이완은 1960~70년대, 싱가포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인도 등은 1970~80년대, 중국은 1980~90년대이다.

 

 

 

 

전시제목 ‘세상에 눈뜨다’는 이 시기 아시아 현대미술의 새로운 경향이 외부나 서구로부터 자각된 것이 아니라 내부로부터 정치적 자각, 이전과 다른 예술 태도, 새로운 주체 등장을 통해 자발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전시는 ‘구조를 의심하다’, ‘예술가와 도시’, ‘새로운 연대’ 등 3부로 구성된다.

1부 ‘구조를 의심하다’는 20세기 중반 이후 사회·정치·문화가 급변하며 미술의 경계가 시험대에 오르고 미술 정의가 변화하기 시작했던 시기를 다룬다. 2부 ‘예술가와 도시’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근대화와 산업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른 도시 환경이 어떻게 예술가의 작품과 예술실천에 영향을 미쳤는지 조명한다. 3부 ‘새로운 연대’는 미술의 사회적 역할에 주목한다.

 

 

 

 

이번 전시는 다양성이 공존하는 아시아 현대미술의 역동적인 지형도를 그려낼 뿐 아니라, 서구 중심의 미술사 서술을 재구성하며 아시아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전시 개막일인 31일 과천관에서 연계 강연 프로그램 ‘아시아 현대미술의 접점’이 진행돼 전시를 공동 기획한 각국 큐레이터와 주요 작가들이 참석, 주제 발표와 대담으로 전시의 이해를 돕는다.

전시는 5월 6일 폐막 후, 6월 14일부터 9월 15일(일)까지 싱가포르국립미술관을 순회하며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www.mmc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민수기자 j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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