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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 7호선 노선변경 세 번째 도전

‘노선 찾지 못하면 용역비 미지급’ 용역입찰 단서 달아
변경안 조건 완화 3차 시도… 경기도 수용 여부 관건

의정부시가 지하철 7호선 연장(도봉산∼옥정) 노선 변경 용역 입찰에 세 번째 나선다. 이를 위해 시는 변경안 조건을 완화, 수정하기로 했지만 경기도가 수용할 지가 관건이다.

앞서 두 차례 진행된 입찰은 단 한 곳도 참여하지 않아 유찰됐다.

30일 의정부시에 따르면 정치인과 시민단체,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추진 TF’는 지난 29일 제7차 회의를 열고 3차 입찰 방침을 정했다.

3차 입찰에는 노선 변경안 8가지 조건 중 경제성, 총 사업비 10% 내 변경, 공사 기간 유지 등의 내용이 담긴 1∼3번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을 없애기로 했다.

지난 18∼22일과 22∼28일 진행된 1∼2차 입찰이 유찰되자 노선 변경안 조건이 까다로워 입찰에 선뜻 응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경기도와 의정부시가 이미 검토한 노선과 중복되는 대안은 수용 불가’ 조건이 지목됐다.

1년 전 국토교통부 고시에 앞서 경기도 등이 이미 다양한 노선을 검토한 뒤 가장 경제성이 있는 노선을 선택한 만큼 이들과 중복되지 않는 노선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더불어 TF는 낙찰자가 이들 조건에 충족하는 노선을 찾지 못하면 용역비 2억7천만원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단서를 달기로 했다.

두 차례 유찰 직후 의정부시는 입찰 포기 쪽으로 가닥을 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단 한 곳도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고 입찰 의향을 전해 온 기관조차 없었기 때문이다.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조건에 충족하는 노선이 나오지 않으면 ‘예산 낭비’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시민 359명이 감사원에 청구한 공익 감사도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결국 의정부시는 TF 회의 결과를 토대로 경기도가 조건 수정을 받아들이고 용역비를 지급하지 않을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아 세 번째 입찰을 진행하기로 했다.

지하철 7호선 연장은 2024년 말 개통을 목표로 도봉산역∼의정부∼양주 옥정 15.3㎞에 6천412억원을 들여 건설된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월 고시했다. 도봉산역과 장암역은 기존 역사를 활용하고 의정부 탑석역과 양주 옥정역 등 2개 역은 신설된다.

그러나 의정부 민락2지구와 장암·신곡지구 일부 시민들은 역사 두 곳을 추가로 신설해 달라고 요구했다.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도 역사 추가를 주장하며 관련 예산 92억원을 삭감했다가 의정부시가 대안을 마련하는 조건으로 원상복구 했다.

/의정부=박광수기자 k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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