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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내 탈북학생 216명인데 전담사는 4명뿐

남동구 초·중학교 4곳에만 ‘통일전담 교육사’ 배치
일선 학교 관리 한계… “교육·상담 인프라 확충해야”

인천 내 탈북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선 교육현장에서 나오고 있다.

19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으로 인천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은 총 2천817명으로 이 가운데 초·중·고등학교에 다니는 탈북학생은 지난해 4월 기준 총 216명이다.

남동구 한 중학교의 경우 탈북학생이 38명이나 된다.

시교육청은 탈북학생의 증가에 맞춰 ‘탈북학생 교육 지원 조례’를 제정해 지난해 3월부터 탈북학생 지원 계획을 세워 운영하고 있다.

주요 지원사업은 학업 성취도가 낮은 탈북학생들을 멘토링해 성취도를 올리거나 진로 멘토링을 통해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이다.

그러나 일선 학교 담임교사가 멘토링을 맡는 만큼 업무 부담이 과중한 교사들이 탈북학생들을 개별·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남북하나재단이 북한에서 교사로 활동한 경력이 있는 탈북자들을 양성해 탈북학생들의 교육과 상담을 도맡는 ‘통일전담 교육사’ 역시 전국에 23명에 불과하다.

인천에는 4명뿐이다.

시교육청은 탈북학생이 10명 이상인 남동구 내 초등학교 3곳과 중학교 2곳 가운데 통일전담 교육사 배치를 희망한 초교 3곳과 중학교 1곳에 이들을 1명씩 배치했다.

사실상 탈북학생이 10명 미만인 학교의 경우 전담 인력의 밀착관리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인 셈이다.

일선 현장에서는 탈북전담교육사가 없는 학교만을 통합해 전담할 수 있는 인력을 추가로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인천교육청 관계자는 “일단 탈북학생이 적어 전담교육사가 없는 학교는 여러 곳을 묶어 교육사가 순회하는 방식으로 교육하는 방법에 대한 개선대책을 마련 중이다”라고 말했다.

/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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