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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n쉼]경복궁 옆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간혹 국제전시와 더불어 진행 되는 문화투어 중 서울권에서 제일 먼저 즐겨 넣는 일정이 있다. 한국미를 볼 수 있는 국립고궁박물관을 시작으로 조선 왕조 제일의 법궁으로 격조 높은 왕실 문화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경복궁과 과거 백성의 삶을 볼 수 있는 중앙민속박물관을 거쳐 현대의 미적정서를 대변하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 이르는 여정이다.

다 근처에 있어 걸어서 다닐 수 있다. 때로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하는 수준 높은 공예미를 느끼게 하는 기획 전시는 장인들이 궁중에서 쓰기 위하여 만든 일상품들이라 고급스런 섬세한 아름다움을 볼 수있다.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나와 광화문을 바라보고 경복궁 앞마당의 찬란한 햇빛속에 서있으면 이곳이 왜 일제 강점기때 훼손 되었는지를 느끼게 될 정도로 땅의 기운이 강하다.

경복궁은 북으로는 북악산과 정문인 광화문 앞으로는 넓은 육조거리가 있는 한양 도성의 중심이었다. 1395년 태조 이성계가 창건하여 1592년 임진 왜란으로 불타 없어졌다가 고종 때인 1867년 중건됐다. 흥선대원군이 주도한 중건된 경복궁은 500여 동의 건물들이 미로같이 빼곡히 들어선 웅장한 모습으로 고종이 만든 건청궁 등 궁궐안에 다시 작은 궁들이 있었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에 거의 대부분의 건물들을 철거해 근정전 등 극히 일부 중심 건물만 남았고 조선 총독부 청사를 지어 궁궐 자체를 가려버렸다. 다행히 1990년부터 본격적인 복원 사업이 추진되어 총독부 건물을 철거하고 흥례문 일원을 복원하였으며, 왕과 왕비의 침전, 동궁, 건청궁, 태원전 일원의 모습을 되찾고 있다.

경복궁 돌담 안에 위치한 국립민속박물관은 한민족의 전통 생활문화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한국 생활문화의 집약체다. 국립고궁박물관이 왕족들의 고급 문화를 보여준다면 국립민속박물관은 역사책이 다루지 않는 서민들의 생활을 집중 조명한다.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한눈에 그려볼 수 있다.

길건너에 있는 뉴욕 모마를 표방하며 세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마르셀 뒤샹과 올해의 작가로 선정된 최정화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평상시에도 많은 사람들로 붐비지만 주말에는 줄서서 전시를 관람해야 할 정도다.

현대미술의 판도를 바꾼 마르셀 뒤샹(1887~1961)은 소변기를 작품화한 샘과 콧수염이 달린 모나리자 그림으로 유명한 작가로 프랑스와 미국을 포함한 국제적 활동을 한 개념미술 선구자다. 뒤샹은 미술의 창조와 해석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근본적으로 바꿔 놓았다.

이번 전시는 필라델피아미술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한 뒤샹의 삶과 작품을 소개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역대 최대 규모 전시다. 이미 만들어진 재료들로 작품을 만드는 레디 메이드의 선구자 답게 치밀하게 기록된 아카이브 전시는 작가를 한결 이해 하기 수월하게 했다.

또한 3월에 개관하는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인전을 하는 최정화는 꽃.숲(Blooming Matrix)이란 부제로 일상에서 버려진 재료를 활용해 작품을 제작 했다. 프라스틱 소쿠리등 흔하고 저렴한 소모품으로 다양한 설치미술을 만들어 고급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를 허물며 현대미술의 지평을 확장했다.

국제무대에서 지역성과 보편성을 담아내는 작가로 주목 받고 있다. 마르셀 뒤샹의 작품을 보고 나면 최정화의 작품이 쉽게 이해 될 수있도록 서로 시너지 효과를 주고 있는 전시임을 관람객들의 표정에서도 읽을 수 있다.

수원 화성행궁과 어울러진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 많은 기대를 갖는 것도 좀더 스토리를 담을 수 있는 미술관 위치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국제적인 감각의 전시가 등장하여 새롭고 참신하게 일상을 바라볼 수 있는 안목 향상의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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