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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존 어린이 안전보호, 신학기엔 ‘빨간불’

최근 5년간 2500여명 사망·부상
3월엔 전달비 피해자 50% 급증
차량 불법주차·신호위반·급가속
아찔한 상황 잦아 학부모들 불안
무단횡단 금지 안전교육도 필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스쿨존에서는 세심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여 줬으면 좋겠어요.”

꽃피는 봄인 3월을 맞아 신학기가 시작됐지만 어린이보호구역인 스쿨존에서는 신호·속도 위반 등의 행위가 난무하면서 아찔한 상황도 여전해 학부모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12일 오전 수원의 한 초등학교 앞에 설치된 스쿨존. 항시 시속 30km를 유지해야 하고, 신호위반과 불법주정차 등은 단속대상이지만 이날도 위험천만한 장면들이 수시로 연출됐다.

정지신호가 주행신호로 바뀌기가 무섭게 속도를 높이는 차량들은 물론 정지신호에도 정지선을 넘어 자칫 학생들과 충돌할 뻔 하는 등 우려가 끊이지 않았다.

이뿐만이 아니다. 한 초등학생은 무단횡단을 하려다 버스와 부딪힐 뻔 하는 등 보행안전교육 등도 절실한 상태였다.

실제 도로교통공단 조사 결과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스쿨존에서 발생한 교통 사고로 어린이 2천5백여 명이 숨지거나 다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월의 경우 전달 대비 사상자 수가 50% 넘게 급증하는 경향을 보여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녹색어머니회 회원 이모(44·여)씨는 “아이들의 집중 등교 시간인 오전 8시 20분부터 오전 9시까지 약 40분간 교통지도를 하는데 도로 정지선을 넘어 정차하는 꼬리물기가 많다”며 “모두가 다 급한 일이 있겠지만 생명보다 중요한 건 없으니 안전 운전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차량으로 출근중이던 회사원 신모(34·남)씨는 “혼자 등교하는 아이들도 많고, 심지어 학교 앞까지 어린이용 퀵보드를 타고 오는 학생들도 있는데 불의의 사고를 막기 위해서 운전자는 물론 아이들에게도 무단횡단의 위험성 등에 대한 안전교육이 강화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로교통공단 경기본부 관계자는 “스쿨존은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지정됐지만 보행사고가 여전한 것을 볼 때 운전자 및 보행자들의 안전을 향한 노력이 아직은 부족한 것으로 보여진다”며 “스쿨존 내에서 30㎞ 이내 서행 운전을 비롯해 주·정차 금지, 횡단보도 일시 정지, 급제동 및 급출발 금지 등 스쿨존 4대 안전수칙 준수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용각기자 ky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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