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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평군 “제2경춘국도 새 노선으로 뚫으면 이중 효과”

김성기 군수, 원주국토관리청 방문 협의체 구성 요청
노선 0.9㎞ 짧아져 사업비 절감·기존 상권 피해 최소화
예타면제 사업 2022년 착공… “가평-춘천 상생” 강조

 

 

 

가평군이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대상으로 확정된 ‘제2경춘국도’의 새로운 노선안을 관할 관청에 제시하고 협의체 구성을 요청했다.

가평군은 김성기 군수가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을 방문, 제2경춘국도 노선을 건의하면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고 13일 밝혔다.

김 군수는 이날 송기욱 가평군의회 의장과 함께 박승기 원주지방국토청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김 군수는 “새 노선은 국토부가 제시한 노선보다 0.9㎞ 짧아 사업비도 줄고 새로운 자동차전용도로 개통에 따른 기존 상권 피해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기도와 가평군,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며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가평군과 강원도 춘천시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부가 제시한 제2경춘국도는 남양주 화도읍 금남리∼춘천시 서면 당림리 32.9㎞(왕복 4차로)에 건설될 예정이다.

사업비는 9천억원으로 추산됐으며 이르면 2022년 착공된다. 게다가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돼 속도를 내게 됐다.

이 노선은 80% 이상이 가평지역을 지난다. 그러나 호명산을 관통, 가평 도심을 우회한다.

일부 구간은 터널을 뚫어야 하므로 사업비도 많이 든다. 이에 가평군은 금남∼청평∼하천∼상색∼가평∼당림 32㎞를 연결하는 새 노선을 제안했다.

기존 노선보다 0.9km 짧다. 특히 새 노선은 국도 46호선을 활용해 사업비를 줄이고 쁘띠프랑스, 아침고요수목원, 남이섬 등 가평지역 주요 관광지와 가깝다.

군 관계자는 “군이 제시한 노선으로 건설되면 기존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 예상되며 서울-춘천 고속도로의 대체 간선도로망 확충으로 교통혼잡이 해소되고 관광수요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가평=김영복기자 ky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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