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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올해 도내 중기 수출 400억 달러 달성’ 힘 보탠다

21개 사업에 156억원 투입… 1만3300개社 지원 목표
통상촉진단 파견·해외 우수상품전시회·수출상담회 등
유망기업 50곳 선정 ‘글로벌 히트상품 창출’ 사업 시작

경기도가 올해 도내 중소기업 수출 목표액을 400억 달러로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펼친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21개 수출지원 사업에 156억원을 투입, 1만3천300여개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 등을 위한 통상촉진단 파견 및 해외 우수상품전, 수출상담회 등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통상촉진단은 이달 인도네시아·베트남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 중동 등에 총 19차례에 걸쳐 파견된다.

홍콩 메가쇼·프랑크푸르트 소비재 전시회 등 해외 유망전시회에도 18차례에 걸쳐 단체 전시관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도쿄와 뭄바이, 상하이, 두바이, 호찌민 등 해외 5개 지역에서 경기우수상품전시회(G-FAIR)를 개최, 모두 315곳의 참여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최대 규모인 중소기업 종합전시회 대한민국 우수상품 전시회((G-Fair Korea)도 오는 10월31일부터 11월4일까지 열어 중소기업의 내수와 수출 판로를 지원한다.

자체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어려운 내수·수출초보 기업을 대상으로 아세안(ASEAN), 인도, 중동 등의 해외바이어를 국내로 초청해 바이어 매칭 및 통역을 지원하는 4차례의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특히 올해는 수출 유망기업 50곳을 선정해 브랜딩, 통·번역, SNS 마케팅, 인증, 통관, 지적 재산권 등 수출희망 지역별 맞춤형 해외 마케팅 서비스를 하는 ‘글로벌 히트상품 창출’ 사업도 시작한다.

이와 함께 우수 기술 보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기업 일본진출 사업’을 통해 2020년 도쿄 올림픽 특수에 대비하고, 일본 기술협력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해외규격인증 획득을 위한 업체별 연간 지원금액도 1천만원에서 1천500만원으로 확대한다. 도는 수출지원 사업을 알지 못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기업이 없도록 온·오프라인, 모바일 등을 이용한 다각적인 홍보도 진행할 계획이다.

도의 수출지원 사업은 경기중소기업지원정보 종합 포털인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미·중 무역 분쟁 등 대외 무역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도내 중소기업들의 수출확대를 위해 각종 지원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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