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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도시공사, 직원 개인정보 유출 ‘홍역’

고객만족도 나쁜사례로 공개
당사자 2명 고소… 시의원도 고발
공사 “고소 안알려” 되레 징계 추진

광명도시공사가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객만족(CS)교육 과정에서 개인정보가 유출, 피해자들의 고소와 함께 현역 시의원까지 형사고발하면서 홍역을 앓고 있다.

특히 이번 사안에 대해 공사측이 초기대응에 실패하면서 사태를 키웠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어서 향후 사태 추이에 따라 김종석 공사 사장의 리더십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7일 광명도시공사와 김윤호 시의원 등에 따르면 공사가 지난해 10월 2일 소하도서관 지하대강당에서 외주업체 주관으로 개최한 CS교육에서 도덕산캠핑장, 광명희망카, 광명골프장 안내데스크 직원들에 대한 전화 친절도 조사 통화내용이 녹취된 후 ‘전화응대 나쁜 사례’로 본인들의 동의 없이 공개됐다.

김윤호 시의원은 피해직원들을 대신해 교육을 주최한 광명도시공사 경영기획팀의 A팀장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올해 1월 16일 광명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김 의원의 고발장 접수 후 피해 여성들 3명 중 2명도 고소하는 상황으로 치달았다.

하지만 김 의원은 고발장 접수 사실을 두 달 가까이 숨겨 오다가 지난 15일 오후 12시 시의회 개인사무실에서 갑작스럽게 기자간담회를 열어 “광명도시공사가 피해자들을 회유하고 있다. 고소를 한 직원 2명 중 1명이 최근 고소를 취하했기에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어서 밝히게 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고발 사실을 그동안 숨긴 것에 대해 사태를 키우기보다는 피해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줌과 동시에 김종석 사장을 만나 사태 해결을 촉구하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사태가 진정되기는커녕 공사측이 고발건에 대해 공사 차원에서 변호사를 선임해 대응하려는 움직임과 함께 피해여성들에 대한 회유작업에 들어가면서 사태가 커졌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도시공사측은 피해여성들이 회사측에 고소한 사실을 보고하지 않은 점을 문제삼으면서 시청 감사결과에 따라 책임자에 대한 징계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광명=유성열기자 mu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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