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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개인 자율항공기 밑그림 완성

산·학·연 컨소시엄 간 협약
市, PAV 디자인안 공개
2021년 시제품 제작 목표

 

 

 

도심속 빌딩숲을 누비며 자유롭게 비행하는 ‘개인형 자율항공기(PAV·Personal Air Vehicle)’를 개발하기 위한 시도가 구체화되고 있다.

인천시는 19일 PAV 디자인안을 공개하고 산·학·연 컨소시엄 간 협약식을 열었다.

PAV는 자동차·소재·로봇·전자통신·항공기술 등이 융합된 차세대 교통수단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멀티콥터형 비행제어 시스템 개발’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후 43억 원의 사업비로 PAV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컨소시엄에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연세대·경희대와 민간기업인 숨비·에스피지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PAV 디자인은 2개다.

가로 380㎝, 세로 350㎝, 높이 180㎝ 규모로 크기는 같지만 추진체가 상부 또는 하부에 있는 것이 서로 다르다.

시는 오는 4월13일까지 시청 중앙홀 키오스크와 홈페이지에서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벌여 디자인을 확정한 뒤, 2021년까지 PAV 시제품을 제작할 계획이다.

특히 일반 모터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고 고속회전에 무리가 없는 브러시리스 모터를 적용하고 탑승자 보호 공간을 추가해 PAV를 제작할 예정이다.

인천공항을 지역에 둔 인천시는 항공산업을 시의 8대 전략사업 중 하나로 설정하고 항공 인프라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시는 최종 PAV 상용화까지 기술적 협업관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향후 약 5천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3천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PAV 핵심기술을 선점하고 지역 기업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도서지역이 많은 인천에 섬과 육지간 혁신적 교통수단을 제공하고, 화물·의료품 공급시간도 획기적으로 감축시키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시민편의 향상을 위해 인천의 새로운 핵심성장 동력산업으로 PAV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신다솔기자 sds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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