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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공회전 끝났다… 월미은하레일 6월 개통

기술시운전 완료 내달부터 영업 시운전 시동
개통 전 새 이름 확정… 이용요금 성인 8천원

인천 월미도 외곽을 일주하는 월미은하레일이 올해 6월 개통된다.

24일 인천교통공사에 따르면, 현재 공정률은 97%다.

공사는 1월부터 기술시운전을 시작했고 4월부터는 실제 영업상태를 가정해 열차 운행체계를 점검하는 영업시운전에 착수할 예정이다.

개통 목표는 6월이지만 공사는 교통안전공단 안전검사와 중구청 준공승인 절차에 따라 개통 시기가 다소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하진 않고 있다.

월미궤도차량은 월미도를 한 바퀴 도는 6.1㎞ 구간을 운행하게 된다.

2량 1편성으로 운행되며, 1량 승객 정원은 23명이다.

연간 수송인원은 95만 명으로 예측하고 있다.

공사는 차량 10량을 구매해 평소에는 8량 4편성을 운행하고 2량 1편성은 예비차량으로 대기시킬 계획이다.

평균 차량속도는 시속 14.4㎞로 전 구간을 일주하는 데 33.4분이 걸린다.

열차 운행 간격은 약 8분이다. 이용요금은 성인 8천원, 청소년·어린이 6천원선에서 책정될 전망이다.

공사는 개통에 앞서 온라인 설문조사를 거쳐 월미궤도차량의 새 이름도 확정할 방침이다.

새 이름으로는 월미바다열차·인천낭만열차·월미드림열차·월미관광열차 등이 거론되고 있다.

월미궤도차량은 부실시공 때문에 개통도 못 하고 폐기된 월미은하레일의 대체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앞서 월미은하레일은 인천도시축전 개막을 앞두고 2009년 7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됐다.

그러나 시운전 기간 각종 결함에 따른 사고가 발생해 개통이 무기한 연기됐고 결국 2016년 역사와 교각만 남기고 차량과 선로는 폐기됐다.

이후 인천시와 공사는 대체사업으로 민간업체와 손잡고 레일바이크, 8인승 소형 모노레일 사업 등을 추진했지만 모두 여의치 않자 2017년 4월 공사 재정사업으로 전환했다.

월미은하레일에 투입된 비용은 건설비 853억 원을 포함해 금융비용까지 약 1천억 원에 이르고, 월미궤도차량 열차 도입과 시스템 구축에 180억 이 추가로 투입됐다.

/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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