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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보는 것, 어디까지가 진실일까?

파주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입주작가 출신 한지석 개인전

인간 시각과 반영에 대해 표현

 

 

 

파주시 헤이리마을에 위치한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이 6월 2일까지 한지석 작가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2009년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에 레지던시 ‘화이트블럭 스튜디오’를 설립한 화이트블럭은 지난 9년간 레지던시에 입주했던 작가들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켜보고 후속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레지던시 출신 작가 1인을 선정해 개인전을 개최한다.

그 첫 번째 주자가 한지석 작가다.

홍익대학교를 졸업하고 런던의 골드스미스와 첼시예술대학에서 공부를 하고 돌아와 화이트블럭 스튜디오 제1기 작가로 참여했던 한지석은 화이트블럭 레지던시 참여 이후 갤러리 비원(2012), 갤러리 비케이(2013), 갤러리 조선(2015)에서 개인전을 가졌으며 서울시립미술관, 뮤지엄 산, 소마미술관등의 미술관의 기획전에 초대되는 등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고 현재 창원대학교 미술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한지석은 꾸준히 보는 것, 보이는 것에 대한 고민, 다양한 시각 정보와 그것을 받아들이는 인식의 과정, 그리고 저장된 정보가 우리의 시각에 어떻게 다시 반영되는지에 대한 탐구를 계속해 왔다.

추상과 구상의 경계에서 작업을 하던 작가는 지난 갤러리 조선에서의 전시에서는 암전의 상태에서 소리에 반응하는 센서를 통해 전시장에 소리가 있을 때에만 조명이 들어와 작품을 볼 수 있는 실험적 작업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 한지석은 울트라 마린 블루의 강렬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전시명 ‘거울 대칭’은 보여지는 대상과 그것을 보는 주체가 되는 작가(혹은 관객)가 마주보고 서로를 비추고 반영하는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거울은 대상을 그대로 비추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을 보는 주체가 된 대상은 거울에 비친 것을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보이고 싶은 것을 비추고 보고 싶은 것을 본다.

그러므로 거울에 비친 나는 내가 보고 싶은 나의 모습인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비슷한다.

충격적인 사건과 사고가 방송을 통해 우리의 시각을 자극하고 있는 요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어디까지가 진실이며 또 우리가 보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질문하게 된다.

/정민수기자 j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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