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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제2경인선 은계역 설치 되도록 총력”

인천∼서울 노량진 연계 노선
현재 입주 중 은계지구 등 경유
서울통근·통학 시민 불편 해소

시 “예타 노선에 반영 되도록
국토부·도·인천시와 적극 협의”

시흥시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된 ‘제2경인선 복선전철’의 ‘은계역’(가칭) 설치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7일 시흥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투자심사위원회를 통해 제2경인선을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사업으로 선정하고 기획재정부에 제출했으며, 기재부는 제2경인선 건립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

특히 기재부는 지난 3일 평균 19개월에 달하는 예타 조사 기간을 1년 이내로 단축하는 내용의 예타 제도 개편안을 발표, 제2경인선 광역철도 등 수도권 4개사업이 이에 따른 혜택이 기대된다.

제2경인선 광역철도는 인천~시흥~부천~광명을 경유해 서울 구로까지 23.6㎞의 복선전철 사업으로 1조1천446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전망이다.

제2경인선 복선전철은 수인선 중 인천 구간에 청학역을 신설해 남동구를 경유하고, 서해선 신천역에서 환승해 광명 노온사동에 계획된 차량기지로 연결한 후 1호선 구로역을 거쳐 노량진까지 연계하는 광역철도로 계획돼 있다.

제2경인선이 서해선 신천역에서 환승하고 입주가 한창 진행 중인 은계공공주택지구 등 대야동-신천동 일대를 경유하기 때문에 그동안 서울 통근·통학이 불편했던 대야-신천권 주민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향상될 전망이다.

다만 현재는 신천역 환승만 반영돼 있어 시흥시는 예비타당성조사 추진과정에서 제2경인선에 ‘은계역’(가칭) 건설 및 정차를 반영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경기도, 인천광역시 등 관련기관과 적극 협의하고 있다.

이창민 시 교통행정과 팀장은 “대야-신천권의 광역교통 서비스 확대를 위해 은계역(가칭)이 반드시 제2경인선 최종노선에 반영·확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인천시, 경기도, 광명시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인천2호선 연장노선도 애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시흥=김원규기자 kw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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