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촘촘한 안전망 구축… 시민과 소통하는 민중의 지팡이 ‘든든’

 

 

 

동두천경찰서 10년 발자취와 미래

1919년 5월 10일 양주군 관할 양주경찰서가 신설됐다. 이 양주경찰서는 의정부, 남양주, 양주, 동두천을 관할하다가 1963년 2월 의정부경찰서로 개칭, 의정부 관할로 편제됐다. 이후 2003년 12월 양주경찰서가 개서하면서 양주경찰서 관할로 다시 개편됐다가 2009년 4월20일, 동두천 주민들의 염원으로 드디어 동두천경찰서가 개서하게 됐다.

동두천경찰서는 동두천시 인구가 2003년 대비 24.6% 증가함에 따라 치안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경찰서장을 중심으로 7과, 1실, 1지구대, 4파출소, 총 225명의 정원을 확보하여 치안을 담당하고 있다.특히 범인 검거는 물론, ▲소통을 통한 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 ▲방범용 CCTV로 안전한 동두천 조성 ▲사회적 약자 보호 정책 추진 ▲지역 행사 관리 및 교통안전문화 정책 최선 ▲평화로운 집회시위 문화 정착 ▲범죄 피해자 보호·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09년 4월 20일 개서… 늘어난 치안수요 대응
불법사금융·보이스피싱 단속 등 민생치안 확보

방범용 CCTV 1647대 ‘인구대비 설치율 1위’
2018년 범죄발생 건수, 5년 전보다 16%감소

시민과 소통 통한 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
여성·아동·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 보호 주력
평화로운 집회시위 문화 정착에도 한몫

 

 

 

 

동두천경찰서의 2010년도 수사과 처리사건(지능·재산·사이버범죄)은 총 1천635건이었다. 그러나 지난 2018년에는 17% 증가한 1천919건의 사건을 처리했다.

오늘날 경제 불황과 금융위기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이 증가하면서 사기·불법사금융에 쉽게 노출되는 등 경제범죄 발생건수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동두천경찰서는 서민경제침해사범에 대한 ‘불법사금융 집중단속’, ‘보이스피싱 특별단속’을 진행하며 검거에 집중하고, SNS·카드뉴스·전단지 배포 등의 예방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또 공정한 수사를 하기 위해 ‘변호인 참여권 실질화’, ‘영상녹화 확대, 진술녹음 제도’, ‘메모장 제도’, ‘수사관 제척·기피·회피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장기 기획(인지) 수사 일몰제’, ‘체포 시부터 진술거부권 고지’ 등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두천경찰서는 시민 만족을 위한 소통에도 앞장서고 있다.

민원, 112, 교통조사, 수사 분야에서 치안서비스를 접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만족 수준을 확인해 경찰에 대한 불만사항과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시민에게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시민이 만족하는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유로운 연가 및 유연근무 실시, 육아휴직 적극 권장 등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직장 분위기를 만들며 경찰관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범인 검거와 사건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방범용 CCTV다.

동두천경찰서는 범죄발생을 감소시키고자 지자체와 협조해 2013년 12월 동두천시 생연동 두드림희망센터 1층에 421㎡(127평) 규모의 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하고 경찰관을 파견해 동두천시와 함께 운영중이다.

아울러 동두천 관내에 방범용 CCTV 1천647대를 설치해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는 도내 인구대비 설치율 1위로, 동두천시는 2013년 3천884건이었던 범죄발생 건수가 꾸준히 감소해 2018년 3천250건으로, 약 16.32%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

뿐만 아니라 동두천경찰서는 여성·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각종 폭력 근절’을 중심으로 사회적 약자 보호 정책을 추진해 왔다.

사회적 약자보호와 관련된 콘트롤 타워로서 유관기관과 적극적인 협력으로 대응해왔으며, 특히 학교전담경찰관(SPO), 학대예방경찰관(APO), 여성청소년수사팀 전담체계를 구축하는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그 중 가정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고운우리당신’ 프로젝트, ‘전수합심조사’, 가정폭력상담소·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유관기관 협업 및 모니터링 등을 실시해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지원활동을 수행했고, 상습 고질적인 가정폭력 피의자에 대한 엄정수사로 경기북부권 12개 경찰서 중 인구수 대비 신고비율이 하향 안정권을 유지할 정도로 화목한 가정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동시에 피서철 성범죄 단속, 지문사전등록, 노인·아동학대 예방기간 운영 등을 통해 사회적 약자보호활동에 주력하여 살기 좋은 동두천이 되도록 치안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시청, 교육지원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여성·아동·청소년은 물론, 노인·장애인까지 사회적 약자 전반을 케어하는 체계적인 치안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두천경찰서는 지난 10년 동안 천사마라톤, 한미우호의 밤, 해맞이 행사, 트레일러닝 등 200여 건의 동두천시 지역 행사를 안전하게 관리했다.

그리고 중요시설인 LNG발전소, 다중이용시설인 지행역 등 5개역 기타 편의시설에 대한 테러 대비 훈련을 통해 항상 안전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동두천시는 접적지역으로서 군사적으로 아주 민감하고 중요한 위치에 있어 경·군·민이 협력하여 완벽한 안보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동두천 시민의 교통안전을 위해 최근 5년간 연평균 30억원을 들여 투광기, 간이중앙분리대, 과속방지턱, 과속단속카메라 등을 적재적소에 설치하여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노인 보행자 사고예방을 위해 주기적으로 노인시설(노인복지관, 문화센터, 경로당 등)에 방문하여 예방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스쿨존 주변 취약지점을 점검하여 사람이 우선인 교통안전문화 정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평화로운 집회시위 문화를 정착하는 데도 한 몫을 하고 있다.

동두천경찰서 개서 이전에는 윤금이 살인사건, 효순·미선이 장갑차 사건 등으로 반미 감정이 높아 미군 부대 앞 집회시위가 급증했으나 안정적으로 집회를 관리해 현재까지 동두천 관내에서는 위법 행위 없는 준법집회가 이어져 오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10월부터는 전국 경찰관서에 확대 시행되고 있는 대화경찰관 제도를 통해 집회 신고 접수 단계부터 주최 측과 충분한 교류와 대화를 가져 서로 간의 신뢰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집회 참가자들의 불필요한 마찰을 방지해 평화로운 집회시위 문화를 정착하는 데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 동두천시 다문화센터와 외국인 종교시설 등과 협업하여 범죄예방교육, 법률상담센터, 외사 홍보부스를 통한 외국인 강력 범죄 감소에 힘쓰고 있다.

경찰은 피해자의 신속한 일상복귀를 위해 보호·지원과 제2차 피해를 예방하는 등 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해야 하는 기관이다.

그러나 예산과 인력 부족, 사법기관의 범정부적 협력체계 미흡 등으로 피해자의 인권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동두천경찰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피해자를 체계적으로 보호·지원하고 위해 2016년 피해자전담경찰관을 경찰서에 배치, 범죄피해자 보호와 권리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그 결과 지난 3년 동안 총 4천800여 만원의 경제적 지원과 222명의 피해자 및 피해가정에 치료비·상담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9년 현재 동두천경찰서는 외부전문기관과의 협업뿐만 아니라 내부적 각 기능별 협업을 강화하여 보복범죄 및 사회적 약자 대상 신변보호 강화, 강력범죄 현장정리 지원, 피해자 여비 등 맞춤형 피해자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다.

앞으로 동두천경찰서는 사회적 약자가 두 번 눈물 흘리지 않도록, 범죄 현장에서부터 각 기능의 모든 경찰관들이 피해자 회복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동두천=진양현기자 jyh@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