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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밖 청소년도 ‘지역학생의회’에 참여한다

도교육청, 2016년 도입 시·군 ‘의회’ 활동 운영 분석
야간 하굣길 안전문제 등 정책제안서·조례안 만들어
학생 스스로 교육현안 발굴 해결안 제시… 확대키로

경기도교육청이 2016년 운영을 시작한 ‘청소년 교육의원’ 성과를 바탕으로 교육의원 대상을 학교밖 청소년으로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24일 지난해 도내 31개 시·군지역학생의회에서 760명의 초·중·고교생이 ‘교육의원’으로 활동한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학교밖 청소년들까지 아우르며 청소년교육의회를 확대 운영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은 2016년 학생들이 스스로 지역교육현안과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입법기관에 제안하는 교육의원을 운영했다. 운영 첫해는 토론문화 정착과 입법기능 이해에 중점을 뒀으며, 이듬해부터 본격적인 응용에 나섰다.

그 결과 지난해부터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광명의 한 중학생은 “초·중등교육법 제32조에선 학교 시설 설치 및 준공 과정에서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음을 규정하고 있지만 실제로 대다수 학교에서 이를 반영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며 정책제안서를 냈다.

도교육청은 이를 받아들여 학교공간의 계획 및 설계 단계 자문위원회에 학생 의견을 반영하도록 했다.

가평지역 중고등학생 6명은 가평군의회 의원들과 만나 가평역에서 가평고로 이어지는 달전천벚꽃길이 밤이 되면 어두워 각종 범죄의 우려가 높다는 점을 지적하고, 군내 교통문제 해결방안 등을 담은 정책제안서를 제시했다.

학생들은 가평고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 등을 진행해 도로의 위험성을 군의장에게 알렸다.

이 제안이 받아들여져 주요 통학로에 가로등이 설치됐고, 주변이 어두워지면 길바닥에 ‘특별순찰구역’이라는 문구가 환하게 켜지는 로고젝터가 설치됐다. 2017년 경찰의 요청에도 반영되지 않았던 설치 예산을 1년 만에 학생들이 따낸 것이다.

이 외에도 청소년의원들은 남녀공용 교복,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 시간 확대 등 지난 1년간 52개 정책 제안서와 조례안을 만들었다.

학생들 의견이 모두 반영되지는 않았지만, 제안서와 법률안 작성 과정에서 학생들의 인식이 급성장한다고 담당자들은 입을 모았다.

가평교육지원청 오경순 장학사는 “저는 가이드라인만 제시했으며, 제안서 작성, 발표 등 모든 과정을 학생들이 스스로 했다”며 “본인들이 하고 싶은 걸 찾아서 하다 보니 짧은 시간에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다”고 전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역학생의회 활동은 국어 시간에 배운 주장하는 글 쓰는 법, 사회 시간에 배운 자료 찾기 방법 등을 융합적으로 연결하는 것”이라며 “공부를 위한 공부가 아니라 스스로 고민하고 개선방안을 찾는 교육으로, 올해는 학교 밖 청소년까지 참여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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