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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주택 30만 공급 ‘큰 그림’ 완성됐다

1·2차 이어 3차 공급 계획 확정
3기 신도시 5곳 경기도에 조성
서울 도심까지 30분 출퇴근거리
文정부, 친환경 도시 건설 약속

 

 

 

7일 정부의 고양 창릉동과 부천 대장동 등 3기 신도시 추가 발표로 ‘수도권 30만 가구 주택 공급’의 큰 그림이 모두 완성됐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9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수도권 택지에 30만 가구를 공급한다는 내용의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9월 1차(3만5천가구)에 이어 같은 해 12월 2차(15만5천가구) 발표까지 30만 예정 가구 가운데 19만 가구의 입지 등 공급 계획을 공개했다.

이날 발표는 나머지 11만 가구에 대한 3차 택지 계획이다.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 등의 추가 발표로 남양주 왕숙(1천134㎡·6만6천가구), 하남 교산(649㎡·3만2천가구), 과천(155만㎡·7천가구),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335만㎡·1만7천가구) 등 3기 신도시 조성지역이 모두 확정됐다.

전체 3기 신도시 6곳 가운데 5곳이 경기도내에, 나머지 1곳은 인천에 조성된다.

이들 신도시에는 정부가 공급키로 한 30만가구의 절반이 넘는 18만가구가 공급된다.

정부는 3기 신도시 개발 방향으로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 가능 도시,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 자녀 키우기 좋고 친환경적인 도시, 지자체와 함께 만드는 도시 등을 제시한 바 있다.

GTX 이용하면 강남 30분 거리

고양 창릉

고양 창릉 신도시는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이다.

가용면적의 40%인 135만㎡가 자족용지로 조성(판교제1테크노밸리의 2.7배)되며 권역별 중앙공원(6곳) 등 330만㎡의 규모의 공원·녹지 및 호수공원이 들어선다.

교통 대책으로는 고양 창릉 지구의 경우 새절역(6호선·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14.5㎞ 길이의 고양선(가칭) 지하철이 신설되고, 화전역(경의중앙선)과 고양시청역 등 7개 지하철 신설역은 BRT(간선급행버스체계)로 연결된다.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4.8㎞ 자동차 전용도로도 새로 놓이고,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도 4차로로 이어질 예정이다.

교통 체계가 확충되면 여의도에서 25분(서부선 이용), 용산에서 25분(경의중앙선), 서울 강남에서 30분(GTX) 정도면 고양 창릉 지구로 접근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자족용지, 판교1TV의 1.4배

부천 대장

부천 대장 신도시는 대장동과 오정동, 원종동 일원으로 LH와 부천도시공사가 맡아 추진하며 판교제1테크노밸리의 1.4배 규모인 68만㎡의 자족용지가 조성된다.

부천시는 이곳에 지능형로봇, 첨단소재, 항공·드론 등 신산업을 집중 유치할 계획이다.

또 문화·생태 등 100만㎡ 규모의 공원 뿐 아니라 지구 서북측에 30만㎡ 규모의 멀티스포츠센터가 건립되며 자원순환센터는 지하화 및 리모델링해 체험학습장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교통 대책으로는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총 연장 17.3㎞의 S(슈퍼)-BRT가 설치되고, 청라 BRT를 S-BRT와 연계해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역과 바로 연결하는 공사도 진행된다.

부천 대장 지구로부터 서울역까지 교통(S-BRT→GTX-B) 소요 시간은 30분, 여의도까지는 25분 정도가 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하고 있다.

경제·문화예술 중심도시로 조성

남양주 왕숙

남양주 신도시는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원인 ‘왕숙지구’로 왕숙1은 경제중심도시, 왕숙2는 문화예술중심도시로 조성된다.

GTX-B 노선 역, 진접선 풍양역이 신설되며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업그레이드 한 Super-BRT가 적용돼 지하도로나 교량 등의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없이 이동가능해진다.

GTX-B 역을 중심으로 판교 제1테크노밸리의 2배 규모인 140만㎡ 자족용지에 도시첨단산단과 기업지원허브를 조성하며 왕숙천과 연계한 수변복합문화마을과 에너지자족마을이, 왕숙2에는 청년예술촌, 로스터리 카페거리 등 테마 문화거리가 각각 들어선다.

서울도시철도 3호선 연장 연결

하남 교산

하남 신도시는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하사창동 등 일대 ‘교산지구’다.

서울도시철도 3호선 연장과 역사신설(지구내 2곳, 감일지구 1곳)이 추진되며 감일~상사창IC(5㎞)를 잇는 서울~양평고속도로도 우선 시공된다.

이 곳에도 판교 제1테크노밸리의 1.4배에 달하는 92만㎡ 규모의 자족용지를 조성해 자족용지내에는 기업지원허브를, 인근에는 청년창업주택 등을 배치하게 된다. 광주향교와 남한산성 등 문화재와 연계한 한옥마을, 백제문화 박물관, 역사문화공원과 탐방로도 조성된다.

선바위역에 복합환승센터 건립

과천

과천 신도시는 과천동과 주암동 일대가 택지로 지정되며 GTX-C 노선이 조속 추진되며 과천~우면산간 도로 지화화(2.7㎞)와 함께 왕복 4차로의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4㎞)가 신설된다.

과천~송파간 민자도로는 노선이 확장·변경되고, 4호선 및 광역버스와 연계한 선바위역 복합환승센터(자차장 500면 설치 등)도 조성된다.

과천신도시 가용면적의 47%인 36만㎡는 자족용지(지식정보타운 1.5배)로 조성되며 서울대공원, 국립과천과학관 등과 연계한 복합쇼핑테마파크, 양재천변 복합 친수공간 및 환경·창의교육형 물 순환테마파크도 들어선다.

자족용지 ⅔에 첨단산단 들어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인천 신도시는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아동 일대 ‘계양 테크노벨리 지구’다.

인천 1호선 박촌역∼김포공항역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하는 신교통형 전용 Super-BRT가 신설되고, 국도 39호선 벌말로 9㎞ 구간을 4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되며 1㎞ 구간의 연계도로도 만들어 진다.

자족용지는 신도시내 가용면적의 49%인 90만㎡(판교 제1테크노밸리 1.4배)로 조성되며 자족용지의 3분의 2는 도시첨단산단으로 중복지정해 기업지원허브, 스타트업캠퍼스, 창업지원주택 등을 유치하게 된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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