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2019상하이국제식품박람회'에서 혁신상 받은 '푸디스트리' 이창렬 대표
[인터뷰] '2019상하이국제식품박람회'에서 혁신상 받은 '푸디스트리' 이창렬 대표
  • 이정규 기자
  • 승인 2019.05.19 12:00
  • 댓글 0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디스트리 이창렬 대표가 국내 농산물을 사용해 만든 리얼죽 귀리를 포함한 리얼죽 4종을 들고 있다.

“식물 기반 레시피 식사 대체·휴대 간편”

국내 기업인 푸디스트리(대표 이창렬)가 리얼죽으로 SIAL CHINA 혁신상 동상(TOP 3)을 획득했다.

지난해 3월 제품출시 후 1년만에 이룬 성과다. SIAL 측은 지난 4월 푸디스트리의 리얼죽 결선 진출(TOP 10) 선정 이유를 편리한 파우치에 담긴 식물성 기반의 레시피가 인상적이며 리얼죽은 야채가 풍부하며 설탕 및 첨가물이 없고, 식사 대체가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문정훈 서울대학교 교수는 “심사 당시 외국인들은 죽에 대한 개념이 명확치 않아 설명하고 대체식으로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했더니 반응이 좋았다”며 “또, 심사위원들이 섭취방법에 대해 물었을 때 파우치에 있는 그대로 짜서 먹으면 된다는 이야기에 탄성이 이어졌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문 교수는 국내 제품이라고 편애를 한 것이 아니고 단순히 모르는 개념에 대한 설명만 했다고 덧붙였다.

양준모 푸디스트리 해외사업본부장은 “SIAL CHINA 2018에 리얼죽 120개를 들고 모든 부스를 돌아다니면서 수출 가능성들을 타진했지만 문전박대를 받았었다"며 "부스를 돌면서 먹었던 5개를 제외하고 나머지를 갖고 돌아갔던 기억이 있는데, 올해는 수상자로서 이 자리에 있으니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이창렬 푸디스트리 대표는 “TOP 10에 들었을 때만해도 과분하다고 생각했는데 동상까지 수상하게 돼 영광이다”라며 “대체식 시장이 조금씩 커지고 있고, 리얼죽이 가진 장점을 알아주는 소비자들이 전세계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점차 시장을 넓혀 대체식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푸디스트리 리얼죽은 국내 시장에서는 삼성웰스토리와 이마트, GS 25에 납품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를 통해서 납품하는 제품은 주로 수원과 용인 등지의 삼성과 관련된 기업의 식당 메뉴에 들어가 있다.

리얼죽 라인업은 구운 고구마, 단호박, 자색고구마&바나나, 귀리 총 4종이다.

푸디스트리 임직원들이 리얼죽이 SIAL CHINA 혁신상 동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IAL이 인정한 리얼죽의 장점은?

크리미해서 먹기 편하고, 재료 본연의 단맛이 난다. 유통기한이 1년이어서 보관이 용이하고 직접 들고 다니기도 좋다. 인도네시아와의 계약재배를 통해 청정지역의 재료가 들어가 건강에도 좋다.

▶리얼죽 탄생스토리는?

고구마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는 박영원 이사를 영입하면서 리얼죽의 최초 계획이 시작됐다. 좋은 고구마 원료를 찾는 과정에서 양준모 해외사업본부장을 영입하게 됐다. 양 본부장은 인도네시아에서 고구마를 재배하고 가공하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렇게 의기 투합하면서 리얼죽이 탄생했다. 이제와서 생각하자면 운명적으로 서로가 서로를 만났다고 생각한다.

▶국내 소비자들은 수입산 재료에 대해서 거부감이 존재한다. 인도네시아와 계약재배를 한 이유는?

제품을 계속 만들어내기 위한 원재료의 안정적인 공급에는 국내 재배환경은 한계가 있어 해외로 눈을 돌렸고,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섬의 해발 500m에서 자라나는 고구마 자체가 달고 맛있었고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했다. 인도네시아는 선진국이 아니어서 음식관리에 대해 소홀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할랄 인증 등 굉장히 엄격한 점도 계약재배를 결정하는 데 작용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현재는 PB상품 같은 제품을 염두에 두고 있다. 시장에 어떤 식으로 우리가 스며들게 될지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인도네시아 공장의 경우 리얼죽 원료만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고구마 퓌레 등 다양한 방식의 OEM이 가능하다. 현재는 해외에서 원료를 수입해 오지만 국내에 좋은 농산물을 활용한 리얼죽 라인업 확장도 염두에 두고 있다. 귀리를 원료로 한 제품이 한 예다. 해외 시장 개척에 있어서 공식적으로 인정 받게 된 SIAL혁신상 타이틀이 있으니 이점을 강조해 나가면서 마케팅을 해 나갈 생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