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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태영 수원시장 “버스문제 해결, 시민대토론회 열겠다”

확대간부회의서 공식 제안
“근본적인 해결책 필요”
내실있는 토론회 준비 당부
도시 디자인 중요성도 강조

염태영 수원시장이 버스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시민대토론회를 공식 제안했다.

수원시는 21일 영통구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염 시장이 시민과 정부·경기도·수원시·버스회사·노조 등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해 집단지성의 힘으로 꼬인 실타래를 푸는 역할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앞서 염태영 시장은 본인의 SNS를 통해 ‘버스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대토론회’를 제안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 염 시장은 “경기도가 버스요금 인상 계획을 밝히면서 버스파업이 유보됐지만, 아직 문제가 해결된 건 아니다”며 “특별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버스파업이 일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버스운수종사자의 주 52시간 근무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제도 시행으로 발생할 사회적 파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은 없는 상황”이라며 “시민의 ‘이동 기본권’을 지키고, 버스노동자의 근무 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내실있는 토론회가 되도록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정부는 지난해 3월 근로시간 제한을 두지 않는 특례업종에서 ‘노선버스’를 제외한 바 있으며, 이에따라 7월 1일부터 버스업체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버스운수종사자들은 주 52시간 근무가 도입되면 초과근무를 할 수 없어 임금이 큰 폭으로 줄어들 것을 우려하며 임금보전 방안을 요구하는 반면, 버스업체는 버스 기사 추가 채용 등 경영문제를 들어 임금 보전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편, 염태영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도시 디자인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는 도시 디자인이 그 도시의 품격과 수준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모든 정책 사업 기획단계에서 디자인에 대해 자문을 하고 점검하라”고 말했다.

또 “규제와 절차 때문에 개혁이 이뤄지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일이 많다”면서 “모든 책임은 시장이 질 테니 공직자들은 규제와 복잡한 절차를 두려워하지 말고, ‘사고’를 쳐서 시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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