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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중기상품 대형유통망 타고 美 소비자 만난다

중기중앙회, 바이어상담회 개최
15개 중기 컨소시엄 구성 참가

아마존·월마트 등 담당자 만나
175만 달러 규모 상담 ‘결실’

중소기업중앙회가 미국 대형유통망 바이어들과의 상담회인 ‘2019년 북미 DPBB 수출컨소시엄’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지난 2일부터 이날까지 5일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팜 스프링스(Palm Springs)에서 진행된 컨소시엄을 통해 175만 달러 규모의 상담이 이뤄졌으며 향후 22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 성과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DPBB(Direct Presentation to Big Buyer)’는 중소기업 제품을 월마트(Walmart), CVS, 베스트바이(BestBuy), 아마존(Amazon) 등 미국 대형 유통망 바이어에게 직접 제품을 소개하는 행사다.

특히 특정 장소를 빌려 제품을 전시하고 참여 기업나 현지 수행사가 미국 대형유통망 바이어들과 판매·상담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중기중앙회는 2016년부터 미국 대형유통망에 중소기업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DPBB 수출컨소시엄을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까지 가전·모바일·생활용품 품목을 중심으로 다뤘다. 올해는 케이뷰티(K-Beauty) 열풍으로 처음 헤어·스킨케어 등 뷰티 품목만 단독으로 진행했다.

올해 DPBB 수출컨소시엄은 ‘씨앤에프 코스메틱’ 등 총 15개 중소기업으로 구성하고 Amazon, CVS, Walmart 등 미국 주요 소비재 매장 바이어들과 상담을 진행했다.

주요 바이어들은 이미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들이 북미 시장에 진출해 있기 때문에 새롭고 독창적인 제품을 입점하고 싶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메디어스 정재원 대표는 “처음엔 미국 뷰티시장의 경쟁이 치열하여 우리 제품이 경쟁력이 있을까 우려했으나,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미국 시장 트렌트 분석을 거쳐 차별화된 제품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할 수 있었다”며 “K-Beauty에 대한 미국 대형유통 바이어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이번 DPBB 수출컨소시엄 참가를 통해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트라이코스의 박정선 대표는 “미국 대형유통망의 오프라인 채널과 취급품의 규모로 볼 때 미주시장은 놓칠 수 없는 매력적인 시장이다”면서 “하지만 중소기업이 현지 유통구조, 마진율, 디자인 등 사전 시장조사 없이 대형유통망 바이어의 요구사항을 맞추기 어려운 점이 많아 북미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이번 DPBB 컨소시엄 사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 박미화 무역촉진부장은 “미중분쟁 등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미주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 내 한인마트 수출에 그치던 기존과 달리, 미국 현지인이 주도하는 대형유통망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북미 DPBB 수출컨소시엄 파견을 추진했다”면서, “중기중앙회는 미국 대형유통망 진출 등 전략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다방면으로 중소기업의 수출확대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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