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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빅데이터 활용 시민 불편 ‘제로화’

매월 민원발생 예측사항 분석 등
‘민원 불편 예보제’ 행정력 집중

고양시가 시민 불편사항을 최우선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양 민원 불편 예보제’를 시행한다.

9일 시에 따르면 ‘고양 민원 불편 예보제’는 최근 2년간의 민원 상담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해 민원 패턴, 시민의 소리, 민원 발생 추이 등을 분석해 민원발생 활용 1개월 전 민원예측사항을 전 부서에 알려 선제적 행정 처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제도다.

시는 데이터 분석결과 과거(2017~2018년) 6월에는 재산세, 불법 주·정차, 여권, 수도요금 등이 주요 키워드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장마전선 북상에 따른 하수도, 빗물받이, 도로침수 등 재난·재해(풍수해) 시민 불편 사항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장마에 대비해 시민 불편사항을 집중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지난 달 31일 재난·재해(풍수해)를 주제로 하수도, 빗물받이, 도로침수 등 관련 담당자와 실무협의위원회를 개최했으며, 민원발생 지역 현장 점검, 취약지역 순찰 등 시민과의 유대 강화를 위한 다양한 합의점을 마련했다.

한편 시는 시민 불편사항 제로화를 목표로 매월 민원발생 예측사항 분석 및 부서 협의를 통해 시민 불편 사전 해소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고양=고중오기자 g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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