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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 교통문제 해법은 自足 강화”

경기연구원 보고서 발표
판교TV 성공사례가 모델
철도 수준 Super BRT건설
소규모 환승체계 사업 등
효율적 광역버스 운영 강조

포천 한탄강 지질공원센터내 지질생태체험관을 체험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경기도 제공

수도권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문제를 신도시 자족 기능 강화와 효율적인 광역버스 운영을 중심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의 ‘수도권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 추진방안’ 보고서를 9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지난해 9월 수도권에 330만㎡ 이상 신도시 4∼5곳을 추가로 조성하는 3기 신도시 계획을 발표했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6개 지구에 주택 30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서울 경계로부터 2㎞ 이내에 조성해 서울 도심까지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게 3기 신도시 광역교통의 목표다.

그러나 앞선 1·2기 신도시 개발은 도로와 철도 건설, 연계 도로 확충과 철도 연장 등 여러 교통대책을 추진했는데도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에 따라 경기도에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규제된 상태에서 주택만 공급되는 바람에 서울로 출퇴근하는 광역교통 수요를 줄이지 못해서다.

또 아파트 입주 시점은 약 6년 걸리는 반면 도로 및 철도 건설 완공 시점은 10년 이상으로 교통시설이 적기에 공급되지 않아 신도시 입주민은 교통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런 상황에서 신도시 주민들의 대중교통 수단인 광역버스의 신설이나 증차마저 행정기관 간 갈등으로 원활하지 못해 교통 불편을 심화시켰다.

조응래 선임연구위원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광역교통수요를 줄이기 위해 신도시에 계획된 자족용지를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지역의 성장 동력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테헤란로에 있던 많은 벤처기업들이 이전한 이후 서울에서 오히려 경기도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판교 테크노밸리의 성공사례를 모델로 발전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도시 입주 초기에는 광역버스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환승시간 단축을 위해 소규모 환승정류장 등 편리한 환승체계도 갖춰야 한다”며 “2기 신도시에서는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31조원 중에서 집행실적이 66.6%에 그쳤던 만큼 3기 신도시는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도권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의 개선방안으로 ▲3기 신도시 자족기능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일자리 계획 수립 ▲입주 초기 광역버스 중심의 광역교통체계 구축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신속한 추진 및 변경기준 강화 ▲철도건설 효과를 최대화시키는 노선 및 역사 계획 수립 ▲철도 수준의 정시성과 편리성을 갖는 Super BRT(간선급행버스) 건설 ▲소규모 환승체계 개선사업 우선 추진 등을 제안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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