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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당 “창릉신도시 정책목표 재설정 하라”

창릉신도시 대책위 출범 기자회견
공급 축소 친환경 신도시 주장
철도교통 인프라 개선·확충계획

 

 

 

정부의 3시 신도시 발표 이후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자 정의당 고양시 4개 지역위원회는 “공급목표를 대폭 축소한 저밀도 친환경 신도시를 목표로 정책방향을 재설정 하라”며 창릉신도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활동에 나섰다.

정의당은 11일 고양시의회영상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달 발표된 창릉 3기 신도시에 대해 투기억제와 집값 안정이라는 목적과는 달리 신도시 조성이 또 다른 투기를 불러왔던 판교, 위례 신도시 등의 전례가 반복될 가능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린벨트 해제와 자연녹지 훼손이 가져올 고양시민들의 삶의 질 하락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양시의 삼송지구, 향동지구, 덕은지구, 원흥지구의 택지개발은 모두 그린벨트 해제로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그린벨트 지역은 애초의 목적을 상실한 채 개발 예정부지로 전락했다”면서 “창릉지구 그린벨트 해제가 추진되면, 사실상 고양시의 그린벨트는 기능을 상실하게 될 것이며 그에 따른 시민의 삶의 질 악화 또한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정의당은 또 “고양시의 도시용량을 크게 초과하게 될 신도시 조성으로 인해 난개발과 교통난, 베드타운화 등 향후 심각한 도시문제가 초래될 것이 뻔하고 특히 주민들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임에도 그 어떤 주민의견 수렴도 하지 않고 있는 고양시와 이재준 시장의 일방적, 비민주적 시정 운영에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이처럼 근본적인 우려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발표된 창릉신도시가 주민갈등만을 조장하는 최악의 정책이 되지 않도록 대책도 제시했다.

자연녹지를 고층 아파트 숲으로 두르는 신도시가 아닌 서오릉과 창릉천의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개발이 되도록 3만8천 호 공급목표를 대폭 축소한 저밀도 친환경 신도시를 목표로 정책방향을 재설정 할 것을 요구한데 이어 수도권 광역교통망 특히 철도인프라 확충으로부터 그동안 소외돼 왔던 고양시, 파주시 등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소외감을 해소할 수 있는 철도교통 인프라의 획기적인 개선과 확충 계획을 촉구했다.

한편 정의당은 “모든 정책에는 찬성과 반대가 있을 수 있고, 갈등이 따르는 것도 당연하다”며 “갈등은 정치의 영역에서 조정되고 해소돼야 한다”고 밝혔다.

/고양=고중오기자 g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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