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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김포공항 국제선 증편 주장, 재고 바란다

최근 경기도가 김포국제공항 주변 도민들의 소음피해 구제를 위해 중앙정부에 개선 방안을 건의한다는 소식이다. 이 지역은 60여 년 간 항공기 소음 피해를 입고 있다. 도내 항공기 소음대책지역(국토부 고시 75웨클 이상)은 김포시, 부천시, 광명시 지역 715만332㎡나 된다. 이곳에 사는 2만8천 여 명의 주민들은 수면 방해, 대화나 통화 시 불편을 겪고 있다. 지난해 6월 1일부터 올해 5월31일까지 실시한 ‘김포공항 항공기 소음피해지역 주민지원 대책 수립 연구용역’ 주민 1천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68.6%가 수면방해를, 74.9%는 대화나 통화 시 불편을 호소했다.

이런가운데 얼마 전 서울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김포공항 국제선을 증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 등장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지난달 해외 순방 중 김포공항 국제선 증편에 대해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최근 전국에 지방 공항이 들어서고 있지만, 정작 항공 수요가 가장 급격하게 늘어나는 곳은 수도권”이라며 일본 도쿄의 예를 들었다. 박시장은 최근 한 지역 방송에서 주민들의 소음 피해 대책이 고려돼야 한다고 밝혀 이 문제가 가장 민감한 것임을 확인시켰다.

서울시의 의도에 김포공항 인근 주민들과 지자체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경기·인천 지역 주민들은 “그렇지 않아도 소음피해에 시달리고 있는데 국제선 증편은 말도 안된다”면서 차라리 기존 김포공항의 국제선을 인천국제공항으로 옮기라고 반발하고 있다. 김포공항은 반경 2천㎞ 이내 도시에만 취항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라 일본과 중국, 대만 등만 운항할 수 있다. 서울시의 입장은 김포공항에서 장거리 국제노선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김포공항 국제선이 증편되면 서울 강서·양천·구로·금천구 등은 물론이고 경기도 부천·김포와 인천 계양구 등 주변 주민들이 심각한 소음 피해를 입게 된다. 김포공항은 1958년 1월 30일부터 ‘김포국제공항’으로 지정된 공항으로 하루에 386회(연14만 1천80회) 항공기 이·착륙이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지금도 소음피해 발생지로 악명이 높다. 서울시는 군전용 공항인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저비용 항공사 전용 민간 공항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이 역시 주변 소음피해를 고려하지 않은 아전인수격 제안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이 고통을 받아서는 안된다. 서울시의 재고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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