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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무진한 분야… ‘#예술’로 묶어 파격적 신개념 공모·지원

 

 

 

해시태그, 샵·SNS 언어로 사용
세대·용도·국가별 다양한 해석

국립현대미술관-현대자동차
미술 장르 벗어난 다학제적 공모

미디어·영화·건축·요리·과학 등
5년간 매년 2팀씩 선별 후원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이 오는 22일까지 차세대 미술을 이끌 창작자를 발굴하고 다학제간 협업을 지원하는 신규 공모 사업 ‘프로젝트 해시태그(#)’를 진행한다.

현대자동차의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공모는 ‘미술’ 장르에 한정된 기존의 공모 방식에서 벗어나 각계각층의 작가, 기획자, 연구자 등 다학제적 영역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신개념 공모·지원 사업이다.

사업은 기획 단계부터 현대자동차와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파격적인 공모 형태를 약 2년간 준비과정을 거쳤으며, 공모 명칭 ‘해시태그(#)’는 샵, 우물 정, SNS 언어 등 세대, 용도, 국가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사용되는 특수기호로서 다양한 영역의 유망주를 선발하고 국제적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뜻을 담았다.

공모는 다학제간 협업을 통한 독창적인 성취를 유도하기 위해 지원 단위가 개인이 아닌 ‘팀’으로 시각예술, 뉴미디어, 영화, 디자인, 건축, 음악, 요리,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국내 작가, 기획자, 연구자 등 최소 2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공모는 향후 5년 간 매년 2팀씩 총 10팀을 선발해 지원하며, 심사는 서류심사와 면접(프리젠테이션)심사로 2차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심사위원으로 이번 프로젝트가 최종 선발팀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도록 파리드 라쿤(Farid Rakun, 2022 카셀도큐멘타 총감독)과 파토스 우스텍(Fatos Ustek, 2020 리버풀 비엔날레 총감독)이 참여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작가 2팀에게는 1팀 당 창작지원금 3천만 원과 작업실(창동스튜디오 6개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결과물을 공개할 수 있는 기회 등이 제공되고 해외 유수의 기관 및 전문가들과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해 향후 해외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팀 소개서 및 작품계획서는 이메일 접수만 가능하며 지원 일정과 접수 방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나 프로젝트 해시태그(#) 홈페이지(www.projecthashtag.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종 합격자는 오는 8월 23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프로젝트 해시태그(#)는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파격적이고 개방적인 형식의 공모 사업”이라며 “형식, 경계를 벗어난 예술 아이디어를 가진 팀을 발굴함과 동시에 다장르 협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유도함으로써 창의력의 개발과 육성자로서 미술관의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인규기자 choiink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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