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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한일 무역 갈등, 확산되는 日제품 불매운동

일본 정부가 반도체 소재 수출 제한 등 경제보복 조치를 시작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일본 측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 한다”면서 이로 인해 “한국 기업들에 피해가 실제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악순환이 바람직하지 않지만 일본의 조치로 국내기업에 피해가 발생하게 되면 우리 역시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강력한 경고인 셈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발언에 앞서 이미 우리 국민들이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라고 생각, 일본제품 불매, 일본 여행 취소 운동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예전엔 이런 여론이 SNS에서나 퍼졌으나 지금은 시민은 물론 중소상인·자영업자들까지 자발적으로 나서 불매·불매(不買·不賣)운동을 벌이는 등 ‘저팬 보이콧’은 구체적인 실력행사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5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제품을 팔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로 인한 매출 하락도 감수하겠다는 것이다. 이들은 한국마트협회 200곳이 자발적으로 일본 맥주나 담배를 전량 반품처리하고 판매를 중지했다고 밝혔다.

“이미 일부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는 마일드세븐 담배와 아사히, 기린 등 맥주, 조지아 등 커피류를 전량 반품하고 판매 중지에 나섰다”면서 편의점과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판매중지 캠페인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자 인기를 누리던 일본 맥주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본보(7월 8일자 19면)는 “무더위에 맥주를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전체 맥주 판매량도 늘고 있는데, 일본 맥주만 매출이 줄어들었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일제 불매운동을 벌이는 결과로 보인다”는 수원시내 한 슈퍼마켓 주인의 말을 전했다. 인근 다른 편의점주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된 이후 일본 맥주가 거의 팔리지 않을 뿐 아니라 일본 맥주를 팔지 말라는 손님들의 항의도 받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에는 소니·파나소닉·캐논(전자제품), 데상트·유니클로·ABC마트(의류, 신발류), 아사히·기린·삿포로(맥주), 토요타·렉서스·혼다(자동차) 등 불매대상 일본제품 목록을 공유하는 게시글들이 넘쳐난다. 일본 여행을 취소하는 사람들도 잇따르고 있다는 소식이다. 과거사에 대한 반성은 커녕 치졸한 무역보복을 하는 일본에 대한 한국 국민들의 분노가 어느 때보다 거셈을 일본은 알아차리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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