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아포리아] All or Nothing
[부부아포리아] All or Nothing
  • 경기신문
  • 승인 2019.07.11 18:40
  • 댓글 0
  •   1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도선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수석강사
조도선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
수석강사

 

행복한 부부 관계를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어떤 조건이 충족될 때 행복한 부부 생활이 가능할까? 이 질문의 답은 ‘All or Nothing’이다. 부부의 행복을 위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All(모든 것)’ 아니면 ‘Nothing(더 이상 필요한 것이 없다)’ 뿐이다. 그리고 이 중에서 어떠한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부부의 행복이 확연히 달라진다.

많은 부부가 현재 부족하거나 없는 것이 채워지면 행복하리라고 생각한다. ‘지금보다 돈이 더 많아지면 행복해질 거야’, ‘더 좋은 환경, 더 큰 집으로 이사하면 행복해질 것 같아’,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 분명히 행복할 거야’ 조건이 충족되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과연 조건이 충족되면 행복해질까? 만약 부부의 행복을 위해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자주 생각한다면 부부 아포리아(난관)에 빠진다.

행복이 목표가 되면 많은 조건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것을 달성하려고 하면 할수록 부족한 것이 계속 나타난다. 부부가 행복해지기 위해 조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첫째, 그 조건들을 모두 충족시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돈, 건강, 시간 등 우리가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수 있을까? 그리고 몇 가지 조건을 충족했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조건들이 나타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부부의 행복이지 그것을 위한 조건이 아니다.

둘째, 행복을 위한 조건이 존재한다는 것은 현재 갖고 있지 않거나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그것이 없는 현재는 행복할 수 없다. 행복은 결핍과 부족 상태에서 느낄 수 없다.

부부 행복을 위해 조건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모든 것(All)을 갖고자 하는 것이다. 이 선택을 한다면 행복은 남의 이야기가 된다. 이제 남은 선택지는 하나이다. 부부의 행복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선택은 ‘더 이상 필요한 것이 없다(Nothing)’이다. 현재 우리에게 없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면 현재를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를 거부하지 않고 인정할 때 우리는 책임질 수 있다. 불만과 불평은 현재를 인정하는 순간 사라진다.

우리는 이미 가진 것이 많다. 다만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다. 현재를 인정하고 지금을 사는 사람은 있는 것을 바라볼 수 있다. 하지만 인정한다는 것이 나에게 있는 모든 것을 좋아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이다.

“삶의 이치를 받아들이는 사람에게는 늘 가까이에 행복의 부적이 있다” 헬렌 켈러의 말이다. 여행이 즐거운 이유는 여행하는 동안 일어나는 것을 거부하지 않고 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여행지에서 떠나기 전 두고 온 걱정거리나 돌아가서 해야 하는 일거리를 생각하면 여행의 즐거움이 반감된다. 그런 것을 생각하면 현재를 경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는 현재를 경험할 때 행복해 질 수 있다.

부부로 살면서 배우자가 내 마음 같지 않다고 느낄 때가 있다. 10년, 20년 이상 함께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배우자의 대화하는 방식이나 생활 습관, 사고방식이 여전히 이해되지 않는다. 이 정도 살았으면 다투지 않을 법도 한데 여전히 갈등이 발생한다. 행복한 부부 관계는 갈등이 없는 관계가 아니라 갈등을 건강하게 해결하는 관계이다. 갈등의 건강한 해결은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갈등이 존재하는 현재를 거부하면 변화가 시작되지 않는다.

목적지를 아무리 정확하게 알고 있어도 현재 위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내비게이션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현재 위치를 알고 있어야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다. 나와 함께하고 있는 배우자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미래의 모습도 다르지 않을 확률이 높다. 배우자를 있는 그대로 인정할 때 행복의 조건은 사라진다. 배우자와 함께 하는 현재를 경험할 때 행복의 조건은 사라진다. 우리 부부에게 더 필요한 것이 없음을 인정할 때 행복한 부부 관계가 찾아온다. 나와 배우자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현재 부부 관계를 경험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