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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박사의 시선]어떻게 살 것인가?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고대 그리스의 의학자 히포크라테스가 그의 ‘잠언집’ 첫머리에 쓴 말이다.

회갑잔치가 사라지고 칠순잔치도 사라진 초 고령화(高齡化) 백세시대를 살고 있다. 우리는 마음의 여하에 따라 인생을 짧게도 그리고 길게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칫하면 일생이, 생각하고 있는 동안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이에, 다른 일을 하고 있는 동안에 가버리게 된다.

로마제국의 트라야누스 황제때 궁인이었던 시밀리스라는 불편도 불행한 일도 없이 편히 살다가 관직에서 물러나 시골에서 여생을 보내고 임종할 때 묘비에 ‘나는 땅위에서 76년을 머물렀고 7년을 살았다’라고 쓰게 하고는 죽었다. 76년간은 주체자로서의 자기가 아닌 타인의 삶을 살았고 겨우 7년 동안만 진실한 자기의 삶을 능동적이며 적극적 행위자로 살았다는 의미라 여겨진다.

사실 산다는 것은 그냥 사는 것이 아니요 사람답게 사는 것인데 그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일이란 그 모두가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한 알의 곡식이나 한 송이의 포도를 위해서는 그것들이 가꿔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곧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있는 것이다. 우리는 흔히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만을 바라는 경우가 많다.

같은 차를 타고 여행을 하는 사람들 중에도 목적지에 도착 후 그 느낌은 각각 다를 것이다. 어떤 사람은 지루했다고 느낄 것이고 어떤 사람은 피곤했지만 보통이었다고 할 수 있으며 혹자는 매우 즐거웠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여행의 과정에서 느끼는 각자의 현상에 대해서 받아들이는 개인의 차이인 것이다. 인생도 그런 것이 아닌가 한다. 인생의 종착점은 결국 죽음이다. 허겁지겁 달려가다 보면 마침내 종착점에 도달하게 되는데 그렇게 살아온 사람에게는 인생이 지루했거나 바쁠 뿐 보람은 없을 것이다. 인생의 여정 곧 과정을 중시하면서 목표를 가지고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삶을 모색해야한다. 생의 목표가 서있지 않다든지 생의 과정에서 아무런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는 삶이라면 그 인생은 지루한 것이 되고 말 것이다. 그렇다고 죽음이 우리의 목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시인 롱펠로우는 그의 시 ‘인생찬가’에서 “슬픈 사연으로 내게 말하지 말라. 인생은 한낱 허황된 꿈에 지나지 않는다고 영혼은 죽는 게 아니고 잠드는 것이니 만물의 본체는 외양대로만은 아니란다. 인생이란 실재이다! 인생은 진지하다! 덤이 우리의 종말이 될 수는 없다”라고 했다.

“인생이란 향락도, 슬픔도 아니요, 저마다 내일이 오늘보다 낫도록 행동하라”는 내용이다. 비굴하게 살지 말라, 억척같이 살라, 오늘 우리가 남긴 발자국이 후일 다른 사람이 그걸 보고 용기를 얻을 수 있도록 부지런히 일하라. 어떤 운명도 헤쳐 나갈 정신으로 열심히 노력하자, 그리고 기다리기를 배우라고 강조했다.

우리 사회는 정치적으로 혼란스럽고, 경제적으로도 어렵고 무역 분쟁에 따른 국제적 정세도 만만치 않은 현실이다. 그렇다고 마냥 사회적 현실에 대한 시류에 편승해서 넋 놓고 앉아있을 수는 없다.

그러면 어떻게 살 것인가? 우리는 각자 삶의 목적이 있고 또 미래가 있다. 그런데 지나치게 주변의 상황과 타인에 의존해서 살아가는 듯 싶다.

자신의 주관된 가치와 목표로 인한 삶이 아닌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시간과 계획 그리고 각본에 의해 웃고 울고 분노하고 더러는 그로 인해 불특정 다수에게 반감과 더불어 적대시하며 생활하는 것을 볼 때 앞서 시밀리스의 묘비명을 따라 “나는 평생을 누군가를 추종하며 감정을 소비하며 살다감”이라는 글을 적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단 한 줄이라도 나를 위한 묘비명을 쓰고 갈 수 있는 가치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된다.

혼돈스런 정치와, 사회적 혼란 그리고 타인에 대한 종속된 삶에서 나의 가치와 주인된 생각을 갖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사는 첫걸음이 될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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