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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대중교통 체계를 전면 개편하자 엉뚱하게 경기·인천 지역 주민이 피해를 보게 됐다. 더욱이 심각한 것은 이를 해결하기가 용이치 않다는데 있다.
경기도는 교통카드 호환과 지하철 이용구간 인하 등을 제외하고는 개선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는 도내 버스의 요금체계와 무료환승 공영제 도입 등 중요한 핵심 문제에 대해서는 접근조차 못하고 있다.
이같이 경기도가 서울시의 대중교통 체계 개선에 대해 나름대로 대책을 강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서울시와의 업무 공조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가 과거 구간요금제에서 거리 비례제로 교통요금체계를 바꾸면서 원거리 이용이 많은 수도권 주민을 위한 보완이 나와야 되는데 이를 협의조차 안했기 때문이다.
거리 비례제로 수도권 주민의 교통요금 부담이 2배이상 늘어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반면에 도내 버스업체들은 이용객 감소로 경영난이 더욱 가중되어 도산이 속출할 것이라는 것이 운수업계의 전망이다. 특히 서울로 진입하는 버스 1천600대의 무료환승에 대해 서울시와 합의를 보지 못할 경우 그 피해는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서울을 에워싼 경기도와 인천은 수도권이라고 지칭하듯 동일 생활권이다. 우리 몸으로 치면 순치(脣齒)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모든 행정을 서울시라고 해서 경기도 또는 인천시를 의식치 않고 할 수가 없는 것이다. 특히 교통·상하수도·진개처리 등 에 있어서는 3개 자치단체가 공동으로 대책을 세우고 시행해 나가야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3개 자체단체가 별잡음없이 이 분야의 행정을 원만히 수행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른바 공조체제를 제대로 유지해 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갑자기 서울시가 경기도와 인천시와의 공조행정을 무시하고 지금까지의 대중 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하여 수도권 주민에게 혼란과 불편 특히 부담을 가중시키게 한 것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이와 함께 매체 등을 통해 서울시의 교통 개선 방안을 감지하고도 무대책으로 일관한 경기도도 주민의 지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딱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늦었지만 서울시와의 원만한 협상을 통해 경기도민의 부담이 경감되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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