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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도지사 “일본 지자체 교류 중단 신중하고 넓게 봐야”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의 답변
“日 정치 대결전선 갈등 격화
중앙정부와 대응은 달라야”
“광주 신규 물류단지 추진 지양”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제보복에 맞서 기초지자체들이 일본 지자체와 교류를 중단하는 것과 관련, “신중하고 길게 멀리보고 나가야 된다”고 27일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의회 제338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도정질의에서 박착순(더불어민주당·성남2) 의원의 “실익 없는 일본 지자체와의 교류를 중단하는 것이 어떠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지사는 “독일이 세계 2차대전에서 패배해 무릎 꿇고 사과하고 인정했으나 일본은 부인하고 묵살했다. 일본 정치의 필요에 의해 한국과 대결전선이 만들어지고,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는 넓게 봐야 된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대응은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는 어떻게 할 것이냐. 공식적인 교류사업 중단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지 심사숙고해야 한다”며 “(일본의 경제보복 이후) 일부 문화체육 교류활동을 안한 부분이 있다. 계속 판단 상황이 오고, 고민이 많다. 국가와 국민에 도움이 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박 의원이 “최근 3년간 자료나 지난해 지방행정시책 때 (일본을) 다녀온 내용과 결과를 보면 방문 목적, 일정, 결과 등이 획일적이다. 잘 생각해 봐야 한다”고 주문하자 이 지사는 “관광성 외유성 사업은 지양하는 게 좋겠고, 공식성격이 높은 사업에 대해선 장기적 미래지향적으로 검토할 필요 있다. 방문 목적과 내용을 봐서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최근 물류단지 밀집으로 주민 반발이 거센 광주지역에 대해선 “신규 물류단지 추진을 지양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주를 지역구로 한 박관열(민주당·광주2) 의원은 도정질의를 통해 “사업자 측에선 경제 논리로 물류단지를 추진했지만 정작 해당 지역 주민들 입장은 반영되지 않았다”며 “대규모 교통량 증가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에 돌아간다. 물류단지 전용도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광주지역에는 모두 8개의 물류단지가 조성됐거나 추진중이다.

도척단지(27만8천16㎡)·초월단지(26만4천529㎡)는 각각 2009년과 2014년에 준공돼 운영 중이다.

또 지난 2016년 11월부터 추가된 오포단지(18만9천597㎡)는 오는 12월에 완료될 예정이며 중대단지와 학동단지 등은 인허가를 기다리는 중이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근본적으로 (물류단지 승인 권한이 있는)인허가 관계자 측에서 광범위한 고려가 부족했다”고 시인, “앞으로 신규 물류단지는 추진을 지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조주형기자 peter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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