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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개발보다 교통망 확충이 우선… 도·도의회 ‘한뜻’

2019년 도 추계 정책 토론 대축제
개선대책 수립·확충 방안 토론회
“광역버스·철도건설 등 환승체계
도민 이동권 확보에 준비도”

3기 신도시 조성에 앞서 교통망 확충이 우선돼야 한다는 ‘선교통 후개발’이 재차 강조됐다.

이를 위해 공공택지지구 승인시 일괄 예비타탕성 조사를 위한 법제도 개선, 광역버스와 철도·소규모 환승체계 구축 등이 방안으로 제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3일 도의회에서 ‘3기 신도시 조성에 따른 광역교통망 개선대책 수립 및 확충 방안 마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2019년 경기도 추계 정책 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진행된 토론회는 도의회 배수문(더불어민주당·과천) 의원이 좌장을, 경기연구원 조웅래 선임연구원이 발제를 맡았다.

토론에는 도의회 김진일(민주당·하남1) 의원, 한국교통연구원 김연규 박사, 대진대 도시부동산공학과 김동선 교수,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 전정부 팀장, 과천시 교통과 이병락 과장 등이 참여했다.

먼저 배 의원은 “1·2기 신도시 조성 당시 경험한 시행착오들이 3기 신도시 조성 과정에서 반복해서는 안 된다”며 “도의원, 관계 공무원, 전문가들이 참여해 성공적인 3기 신도시 조성을 위한 광역교통망 개선대책이 잘 수립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웅래 선임연구위원은 발제를 통해 2기 신도시의 광역교통문제와 관련, 신도시 개발은 이뤄졌으나 일자리가 수반되지 않아 서울 장거리 출퇴근 등으로 교통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 최초 입주시점과 교통시설 공급 시기가 일치하지 않아 교통 불편이 초래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3시 신도시가 기존 신도시 대비 2배 수준의 자족용지를 확보한 만큼 도민 이동권 확보를 위해 광역버스, 철도건설, 슈퍼 BRT 건설, 소규모 환승체계 등이 함께 준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진일 의원은 “신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교통체증을 완화할 수 있는 수도권순환도로와 고속도로 신규개설이 필요하고, 특히 하남시의 경우 서하남로를 확장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관련 법령 개선 요구 목소리도 나왔다.

한국교통연구원 김연규 박사는 “신도시 조성이 끝나고 입주가 시작돼도, 광역교통시설 타당성 조사가 미진한 상태가 비일비재하기에 공공택지지구 승인 시 일괄 예비타당성 조사를 할 수 있는 법제도 개선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어 대진대 김동선 교수는 “슈퍼 BRT 기능, 정의, 가이드라인 정립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소규모 환승체계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참가자들은 이날 토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은 경기도 3기 신도시 건설에 반영키 위해 보다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조주형기자 peter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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