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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종 손질에 집중하는 교육부…"중장기 로드맵도 내놔야"

교육부가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개선방안 마련에 나선 가운데 교육계에서 이번 논의를 계기로 정시·수시 비중 논쟁을 해소할 정책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학부모와 학생 사이에서는 정시 확대 요구 목소리가 높다.

정시와 수시 비율 문제는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교육계의 논쟁거리다.

대입 당사자인 학생과 학부모 등은 대체로 정시를 선호하지만, 교사와 학계 등은 수시가 교육적 가치와 평가효용성이 높다고 주장한다. 정시가 더 공정하다고 주장하는 쪽은 한날한시에 똑같은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정시가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라고 주장한다.

반면 학종은 학생 개개인이 고교시절 동안 개발한 특기와 적성을 중심으로 미래성을 평가한다.

수시가 더 공정하다고 믿는 이들은 학생 개개인의 학문적·진로적 성취 노력이 다른 만큼 그 노력과 성과를 각각의 잣대로 평가하는 게 더 공평하다고 말한다.

반면 정시는 학교에서 어떤 지식과 가치를 배웠는지를 오지선다형으로 묻다보니 매년 수능이 끝나고 나면 문제의 교육적 가치보다는 정답이 1개냐 아니냐는 논쟁이 벌어진다.

수능일이 1년에 한번이다 보니 개인에 따라 작용하는 불운은 개인이 책임져야 하며, 수능 당일 예기치 못한 사고가 닥쳐도 구제받을 수 없다.

수능일 듣기평가 시간에 맞춰 항공기 이·착륙이 중단되고 주식시장 개·폐장이 늦춰지는 등 사회적으로도 큰 비용이 발생하지만 이 역시 사회가 감내해야 할 희생으로 여긴다.

반면 수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작성하는 교사가 다 다르고, 이를 평가하는 입학사정관이 다 다르다. 결과가 정확한 점수로 공개되지도 않는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내 아이 담임이 다른 교사보다 실력이 떨어지지는 않는지, 내 아이 학생부만 꼼꼼히 봐주지 않는 것은 아닌지 불안하다.

불신을 피하기 위해 세부 특기사항을 학생들에게 직접 쓰게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수시와 정시 모두 경제적적·사회적 자본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수시에서 영재학교·자율형사립고·과학고·외국어고에서 훨씬 많은 학생이 상위권 대학에 합격하고 있다.

또 부모가 경제력이 있고, 교수·의사·법조인 등 전문직일수록 자녀는 다양한 교외 활동의 기회를 가진다는 연구결과도 많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정·수시는 한쪽을 선택할 문제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교육부가 이번에 학종만 손질하는 식으로 단발적인 발표를 내놓으면 신뢰도가 제고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고교학점제 도입에 맞춘 대입 제도 개혁을 언제까지 할 생각인지 등 중장기적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해 공론화를 통해 현행 20%대인 정시를 2022학년도부터 30% 이상으로 늘리는 것으로 결론이 난 만큼, 정·수시 비중을 또 건드리지는 않는다는 입장이다.

또 국회에서 논의 중인 국가교육위원회가 출범하면 중장기적으로 '정·수시 통합', '수능 절대평가' 등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입 제도 개편과 관련해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꾸릴 계획은 없다"면서 "학종 공정성 제고 방안을 기존에도 만들고 있었으므로 실무진이 논의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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