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익의 생활속 지혜]명상하기
[문재익의 생활속 지혜]명상하기
  • 경기신문
  • 승인 2019.09.08 19:21
  • 댓글 0
  •   1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학박사강남대학교 교수
문학박사 강남대학교 교수

명상(冥想)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일까?

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이라고 정의하는데, 심리학에서는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아무런 왜곡 없는 순수한 마음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초월이라 하며, 이를 실천하려는 것이 명상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상담학에서는 인간의 모든 생각과 의식은 고요한 내적 의식에 있다는 가정 하에서 인간의 마음을 순수한 내면의식으로 몰입하도록 만들어 참된 자아를 찾아내는 것 중 하나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기도(祈禱)와 사색(思索)의 의미는 무엇일까?

기도는 인간보다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어떠한 절대적 존재에게 빎, 또는 그런 의식이며, 사색이란 어떤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이치(理致 : 사물의 정당하고 당연한 조리)를 따져본다는 의미다.

명상이란 다른 말로 ‘마음 챙김’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그러면 여기서 ‘마음’의 의미는 무엇인가? 마음이란 궁금한 것이 있으면 궁금한 것이 마음이며, 누가 욕을 하면 화과 나는 것이 마음이며, 생활이 어려우면 괴로운 것이 마음이며, 넉넉하면 여유로운 것이 마음이다. 그러므로 마음이란 정해진바가 없어 눈으로 볼 때는 눈에 의해서 정해지고, 귀로 들을 때는 귀에 의해서 정해지고, 냄새를 맡을 때는 코에 의해서 정해진다. 즉, 대상에 따라 변하는 것이 마음이다. 그러므로 본래 정해진 마음이란 존재할 수가 없는 것이다. 볼 때는 보는 순간, 들을 때는 듣는 순간 일어났다 사라지는 것이 마음이다. 즉, 마음이란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감정이나 의지, 생각 따위를 느끼거나 일으키는 작용이나 태도인 것이다.

명상을 하는 것은 개개인마다 각각 다르지만 이들에게 있어 명상이란 결코 종교적 수행이 아닌 스트레스와 같은 마음의 정화나 치유 수단으로 일반사람들의 휴식 법 중 하나다. 이것이 명상을 해야 하는 이유이며, 궁극적으로는 나의 행복,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다. 구체적으로 행복을 위해서는 뇌,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왜냐하면 뇌의 성향은 우리가 행복을 느끼기보다는 끊임없이 불안, 우울, 걱정상태에 빠지도록 하게 해, 이러한 감정은 우리를 행복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를 도저히 참을 수 없을 때,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해 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고통이다. 그렇지만 이 괴로움을 능숙하게 덜어 낼 수 있는 경지에 오른 사람은 드물다. 그만큼 현실은 결코 만만치 않으며, 잡생각들이 우리의 머릿속을 쉽게 떠나지 않는다. 운동이나 취미, 종교 활동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마음 챙김’ 명상 역시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좋은 한 방법이다. 실제로 의료 현장에서 정신건강 의학전문의들도 명상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명상을 통해 마음을 관찰하다보면 마음이 고요해지고 마음에 더 미묘한 것들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 그때 바로 직관(直觀 : 마음의 생각을 거치지 않고 대상을 직접적으로 파악)이 피어나기 시작하고 더 명료하게 사물을 바라보게 되며 더 현재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사람이 일평생을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생활에서 실천해야할 세 가지를 들어보면 첫 째는 독서, 둘째는 명상, 셋째는 불가(佛家)에서 말하는 보시(布施) 즉, 남을 돕는 것이다. 독서는 한 인간이 생각하기 위한 지식을 독서에서 구하고, 생각하는 방법을 독서에서 배우고, 독서와 더불어 생각할 때 비로소 사물에 대한 이해와 판단이 빠르고 폭 넓은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며,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는 창의력을 가질 수 있게 되며, 특히 인격형성, 그 사람의 됨됨이에 가장 중요하다.

명상이란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순수한 마음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것, 마음 챙김이다. 보시란 ‘내가 누구를 위해 무엇을 베풀었다’라는 자만심 없이 자비로운 마음으로 온전하게 베푸는 무상보시(無上布施)로, 보시할 때 그 사람이 항상 기쁜 마음으로, 어떤 조건이나 반대급부를 바라지 않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어지럽지 않게 되어 즐겁고 보람된 행복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생활의 지혜, 행복하게 살기위해 실천해야할 세 가지, 그중에서도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받고 있는 수많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때로는 우울증으로 죽음의 문턱에서 자신을 구 할 수 있는 방법들 중 으뜸인 명상, 오늘부터 시작해 생활화 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