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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종개편, 장·단점 잘아는 당사자들 제외”

교육계 “땜질식 처방 그칠것” 비판

개편안 논의 당정청 협의만 진행
실무협 별도 논의 기구 설치 없고
외부위원·전문가 의견수렴 안해

“다양한 현장 의견 반영해야” 지적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교육부가 대학입시제도 개편 논의에 들어간 가운데 이를 논의할 기구를 꾸리지 않고 당정청 협의만 진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입 제도의 당사자인 학생과 학부모, 교사, 대학 등에서 폭넓은 논의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8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6일 대입개편 논의를 위한 비공개 실무협의회를 열고, 이번 개편의 방향을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공정성 확대에 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 자리에서 당정청은 다음 실무협의회를 18일로 예고하면서, 별도 논의가구 설치나 외부위원,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안을 논의하지 않았다.

이같은 소식을 접한 교육계에서는 정작 적용 당사자는 빼고 학종 개편안을 정치적으로 풀어가는것 아니냐며 비판 속에 공정성 확보를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담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수원의 A대학교 관계자는 “교육부가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 등에 어떤 의견도 구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현 학종 체계를 개편하지 않으면 공정성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고, 화성 B고교 3학년 담임인 문모(50) 교사도 “학종의 장단점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은 바로 교사인데 학생과 교사를 배제한 논의는 결국 땜질식 처방에 그치고 말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학생과 고교생 자녀를 둔 임모(46·수원 장안구)씨는 “부모의 사회적 영향력이 생활기록부 내용을 좌우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현실을 잘 아는 학부모, 교사, 대학 입시관계자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교총 관계자는 “당정청에서 합의해 학종 요소 가운데 문제가 된 몇개를 없앤다고 공정성과 투명성이 제고되겠나”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교원, 학부모 등 교육 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도 최근 입장문을 통해 “현장 교사를 중심으로 한 교육감협의회 대입제도개선연구단과 대학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해 바람직한 (대입제도 개편)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교육부에 공식 요청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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