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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광주, 위례~삼동 철도 조기추진 ‘한마음’

경기도-성남-광주 협약 체결
경기 동부지역 교통수요 분산
道·서울간 통행 불편 해소 목적
공동건의문 정부에 제출키로

 

 

 

경기도와 성남시·광주시가 ‘수서~광주, 위례~삼동 철도건설 조기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은수미 성남시장, 신동헌 광주시장은 16일 도청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협약서’에 서명하고, ‘공동건의문’도 채택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태년(더불어민주당·성남 수정), 신상진(자유한국당·성남 중원), 소병훈(민주당·광주갑), 임종성(민주당·광주을) 등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도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3개 지자체장은 경기 동부지역 교통수요 분산과 경기도·서울시간 통행 불편 해소를 위해 이들 철도 노선의 조속한 추진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에 제출할 예정이다.

건의문에는 ▲수서광주선 철도건설사업의 기본설계를 위한 예산 확보 ▲위례신사선 연장사업의 경제성 확보를 위한 각 시의 개발계획 반영 ▲위례신사선 사업의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 검토 ▲향후 철도노선 및 역사계획 수립 시 지자체 의견 적극 반영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다각적 검토 등의 내용이 담겼다.

두 노선의 건설사업은 2014년부터 추진됐으나 수서광주선은 기본설계 예산 미확보, 위례삼동선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미선정 등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됐다.

수서광주선은 수서~광주 19.2㎞ 구간에 8천37억원을 전액 국비로 투입하는 사업이다.

전체 노선 중 수서~모란~삼동 15.5㎞는 신설하고, 삼동~광주 3.7㎞는 기존 경강선을 활용한다.

지난 7월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통해 경제성(B/C 1.24, AHP 0.695)이 확보돼 최종 확정됐다.

이 노선이 개설되면 광주에서 서울 수서까지 약 12분대에 오갈 수 있게 된다.

위례삼동선은 8천168억원을 들여 위례중앙역~성남하이테크밸리~삼동 10.4㎞ 구간을 잇는 공사다.

당초 성남시와 광주시가 공동용역을 통해 위례~에버랜드 30.4㎞ 노선으로 추진했으나 2017년 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다.

이에 경제성이 있는 위례~삼동 구간부터 우선 추진하기로 계획을 수정, 올해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비를 확보해 지난 8월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앞으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신청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이재명 지사는 “도시 발전이나 도민들의 삶을 개선하는데 있어 기반시설, 그중에서도 교통기반시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경기도 순환철도망이 대부분 완성돼 가고 있다. 국가발전과 지역 주민들을 위해 힘을 합쳐 신속하게 현실화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주형기자 peter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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