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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郡 1명문고’육성 바람직하다

교육인적자원부가 내놓은‘참여정부 교육복지 종합계획안’은 현실에 부합되는 대안들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도 되거니와 기대되는 바도 크다.
우선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은 1개 군(郡)마다 1개씩의 명문고등학교를 육성한다는 방안이다. 이 안이 나오자마자 교육계 일각에서는 고교 평준화에 반(反)한다며 우려하는 소수 의견이 나왔지만 이는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소견이다. 지방의 인문고교가 도시 인문고교에 비해 학생들의 학력이 뒤 떨어지고, 교육 여건 또한 열악해 소위 일류 대학의 진학률이 낮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일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고교 때부터 도시 고교로 유학하는 일이 잦아지고, 상대적으로 농촌 학교는 학사·시설면에서 뒤떨어지고 있다. 물론 개중에 강도 높은 수업과 학생들의 분발로 도시 학교 뺨치는 우수 학교가 있기는 하지만 하늘의 별 따기다.
그러나 이런 특별한 학교가 있으므로 해서 경쟁이 유발되고, 농촌 고등학교를 나와도 명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한 것은 다행한 일이다.
따라서 ‘1개군 1개 명문 고교’육성 방안은 무조건적으로 비판할 것이 아니라 경쟁 원리를 인정하는 쪽으로 이해할 때가 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1개 군 1개 명문고교를 육성하고자 하는 교육부의 구상은 지체없이, 그것도 과감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 교육부는 현재 3%인 농어촌 학생 특별 전형 정원을 2005학년도에 4% 이상으로 늘리도록 대학에 권고하기로 했다고 하는데 이 또한 적절한 판단이다. 지금까지 농어촌 학생들에 대한 우대 시책이 나오면 도시 학생들은 자신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며 반대해왔고, 대학 당국도 그들의 눈치를 살펴왔다.
그러나 이런 생각과 태도야 말로 도·농을 차별하는 기독권 세력의 횡포인 것이다. 현실적으로 기회의 선택 폭이 좁고, 여건상 경쟁에 불리한 자에게 덤으로 기회를 주는 것이야말로 공동체의 미덕이다. 탈북 자녀를 위한 중·고등과정 통합학교를 2006년까지 설립하고 일반 학교 안에 탈북 청소년 특별학급을 확대하기로 한 것도 썩 잘한 일이다.
현실에 부합되는 정책을 내놓을 때 국민은 정부를 따를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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