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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紙 , 이제는 정체성을 찾자

군사정부가 물러나면서 봇물 터지듯 창간에 창간을 거듭한 각종 매체로 한국은 일견 언론 자유를 만끽하고 있는 듯 하다. 지방지도 이러한 물결에 편승하여 많은 신문이 창간됐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복잡 다단한 지역적 여건에 힘입어 신문발행이 유난히 많았다.
일간신문의 경우 서울에서 발행하고 신문이 시사 일반지 25개등 57개사가 되며 지방지는 74개사에 이른다. 경기·인천 지역에서 발행되는 지방지는 모두 18개사로 전 지방지의 23%를 점해 마치 이 지역이 지방지의 천국으로 오인될 지경이다.
경기·인천지역에 지방지 숫자가 많은 것은 전 지역의 도시화와 이에따른 개발 붐이 큰 영향을 미쳤다. 2개 광역자치단체와 31개 시군이 주택 상업지역건설 및 공업화로 너나할 것 없이 몸살을 앓고 있을 정도였다. 물론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고 앞으로도 신도시 건설등이 이루어져 도시화는 가속화될 것이다. 이렇다보니 악어와 악어새 격인 신문도 덩달아 번창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창간하기가 어렵지 폐간되는 신문이 거의 없다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 앞으로도 더 많은 신문이 생겨날 것이라는 전망도 수도권이라는 곳이 지방지 배태지로서 최적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문제는 창간이후의 신문사운영이 비정상적이라는데 있다. 대개의 신문이 적정수준의 수입을 올리지 못하다 보니 조직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다. 편집국도 예외가 아니어서 기본적인 부서는 이름만 있을 뿐 직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다. 지면 제작의 필수요원인 편집기자 몇명이 편집국의 전부인 회사가 대부분이다. 그렇다 보니 본사기능이 있을 수가 없다. 이른바 신문의 3대 기능인 폭로·정보교환 및 비판이 없는 것이다. 신문이랄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기존 신문사에 더 있다. 상식적이고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경영을 하여야 할 터인데 이를 외면 각종 이벤트로수익을 보는 소위 변칙적인 양태가 판을 치고 판매양태도 전자와 다를바 없는 저급수준에 정체해 있는 것이다.
신문 만큼은 勝利(승리)가 아닌 勝理(승리)로 나가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다. 말만 문화사업이고 지식 사업인 신문들은 이제 각성해야 된다. 신문권력을 창출해 군림하려면 제대로 할 것을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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