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닫힌 지갑 열리나… 4개월 연속 하락 도내 소비자심리지수 소폭 반등

한은 경기본부 9월 소비자동향
CCSI 97.2… 전월보다 3p 상승
생활형편·전망지수도 조금 올라
향후경기전망 지수도 8p 상승

4개월 연속 하락하던 경기지역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9월 소폭 상승했다.

한국은행 경기본부가 26일 발표한 ‘2019년 9월 경기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9월 도내 CCSI는 97.2로 한 달 전(94.2)보다 3포인트 상승했다.

CCSI는 6개 주요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써, 2003~2018년 평균치(100)를 기준으로 이보다 크면 낙관적이고 작으면 비관적임을 뜻한다.

도내 CCSI는 지난 4월 100.5에서 5월 98.1, 6월 97.1, 7월 96.5에 이어 8월 94.2로 4개월 연속 내리막을 달리다가 이달 97.2로 반등했다.

현재생활형편(93)은 전월 대비 2포인트, 생활형편전망(94)도 3포인트 각각 올랐다.

가계수입전망(98)은 전월보다 2포인트 상승했지만 소비지출전망(106)은 1포인트 하락했다.

현재경기판단(69)과 향후경기전망(76)도 각각 4포인트, 8포인트 상승했다.

취업기회전망(78)은 8월보다 1포인트 올랐다.

금리수준전망(86)은 전월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가계저축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가계저축(93)과 가계저축전망(95) 모두 각각 3포인트, 1포인트 상승했다. 가계부채에 대한 현재가계부채(98)와 가계부채전망(97) 모두 한 달 전과 같았다.

물가 상황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하락세를 보였다. 물가수준전망(132)과 임금수준전망(115)은 각각 6포인트, 1포인트 하락했다. 주택가격전망(108)은 전월과 같았다.

이번 도내 소비자동향조사는 이달 10~17일에 걸쳐 수원, 성남, 고양 등 도내 28개 도시 7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해 86.3%(604가구)가 응답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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