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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道 수소충전소 지연, 위기를 기회로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설치 사업이 지연될 것으로 알려져 걱정이다. 이 사업은 도가 수소산업발전과 수소자동차 인프라 확충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를위해 지난달 경기지역을 수소에너지 산업 성장기를 주도하는 글로벌 산업벨트로 육성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도와 도내 11개 지자체는 19개 수소충전소 사업비를 확보하고 올해 안에 완공하거나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었다. 환경부 공모 민간보조사업과 지자체 자체 사업, 국토교통부와 자동차 제조사의 휴게소 사업 등을 통해서다. 그러나 사업적자와 안전성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사업자들이 적자를 우려해 운영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여기에 강원도 강릉 수소저장탱크와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폭발사고가 발생, 사업 부지 인근 주민들이 불안감에 민원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설치 예정지역은 ▲평택·안성·화성 각 3곳 ▲고양·용인 각 2곳 ▲부천·안산·수원·성남·여주·하남 각 1곳 등 19개소다. 모두 사업비를 확보한 상태다. 그러나 현재 설치된 충전소는 영동고속도로 안성 양방향과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 영동고속도로 여주 등 4곳에 불과하다. 설치 예정 충전소 가운데 50% 정도는 아직 부지도 확보하지 못한 상태라니 불투명해 보이기까지 한다. 평균 휴게소 설치 공사가 6개월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지금 시작해도 올해 안에 완공은 어림없다. 일부 지역은 공모에 선정된 사업자가 초기 운영비 적자를 예상에 사업을 포기했다고 한다. 여기에 부지 주변 주민들이 안전을 걱정해 민원을 제기하니 사업 차질은 당연해 보인다. ‘적자’와 ‘불안’이 만나 ‘경기도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의 발목을 잡는 모양새가 됐다.

그러나 안전을 걱정하는 주민들의 마음은 당연하다. 여기에 사업자들의 투자불안 역시 ‘그럴바에야 공모에 왜 응했을까’라는 안타까움은 남지만 그 마음도 이해가 간다. 이제 도와 각 ‘수소 지자체들’의 ‘신의 한수’가 필요한 시점이다. 상황이 좋지 않지만 그래도 지혜를 모아야 한다. 수소에너지는 미래이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가 없는 세상을 만들수 있고 수소생산기지 등 각종 인프라 확충을 통해 ‘환경’과 ‘산업’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도 있다. 초기 운영 적자해결을 위한 보조금 지급과 안전 대책 마련 등을 적극 검토해 이 상황을 돌파해야 한다.

위기는 기회다. 2030년까지 도가 목표했던 수소충전소 150곳, 수소버스용 충전소 50곳 확충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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