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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률은 높아지고 처리기간 짧아지고 道민원 평가지표 향상

1분기 96.67%→3분기 97.67%
1분기 5.38일→ 3분기 5.04일
“민원처리 늦어지는 경우에는
해당 부서에 빠른 조치 촉구”

고충민원 처리실태 점검 결과

경기도의 고충민원 수용률이 높아지고 처리기간은 단축되는 등 민원 평가지표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경기도가 올해 도 본청과 사업소, 기관 등에 제기된 고충민원 처리실태를 점검한 결과에 따르면 고충민원 수용률은 1분기 96.67%, 2분기 97.46%, 3분기 97.67% 집계됐다.

올해 3분기의 경우 온·오프라인으로 제기된 고충민원 472건 중 97.67%인 367건이 해결됐다.

나머지는 불가 11건, 취하 2건, 기타 92건 등이다.

불가처리 내역을 보면 화성동탄신도시 내 입주예정 공동주택의 품질검수 재실시 요청 민원(8건 동일 민원)은 다른 단지와의 형평성 문제로, 또 공동주택 내 소화전 이전설치 민원은 공동주택에서 관리하는 상수도 소화전이란 이유 등으로 수용되지 않았다.

고충민원 건당 평균 처리일수도 1분기 5.38일, 2분기 5.35일, 3분기 5.04일 등으로 지속 단축됐다. 다만, 2회 이상 반복민원은 1분기 30건, 2분기 37건, 3분기 41건으로 다소 늘어났다.

5일 이상 다수인 고충민원은 1분기 2건, 2분기 2건, 3분기 2건이 각각 접수됐다.

다수인 민원 가운데 파주시 농업진흥구역 해제 요청건은 현재 절차 이행을 위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절차를 밟고 있으나 토지 이용 용도, 개발수요 등 변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해야 할 사항으로 분석됐다.

별내 클린센터 유해물질 배출감시 활용 요청 건은 이해 당사자들의 지도점검 참여 요청과 점검 사업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 합동 지도점검이 가능한 것으로 통보됐다.

도 관계자는 “올해 들어 고충민원 수용률이 높아지고, 처리기간은 단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민원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해당 부서에 빨리 조치를 하도록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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