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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국토부 ‘광역교통 비전 2030’ 촉각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 가이드라인
창릉지구∼일산지역 교통망 확보
고양선 일산역 연장 사업 등 건의
철도사업 특별회계 조례까지 제정
시, 31일 발표 계획안에 포함 기대

고양시가 오는 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발표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광역교통 비전 2030’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9일 고양시에 따르면 ‘광역교통 비전 2030’은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의 가이드라인 성격으로, 향후 법정계획인 대도시권광역교통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의 틀로 활용될 예정이어서 수도권 각 지자체의 관심이 뜨겁다.

이번에 발표되는 대광위 ‘광역교통 비전 2030’은 권역별 광역교통 기본구상(안)과 국토교통부 신규택지 추진계획 발표에 따른 1기·2기 신도시 교통개선방안까지 포함하고 있다.

앞서 고양시는 지난 6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간담회에서 국토부에 고양선 일산지역 연장 등 14개 사업에 대해 공식 건의한 바 있다.

이중 3기 신도시인 고양 창릉지구 교통대책(안)의 하나인 고양선의 일산지역 연장 제안은 인천2호선 일산연장과 연계해 그간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로 포화로 불편을 겪고 있는 고양대로의 교통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향후 재원분담이 필요할 수 있음에 따라 ‘고양시 철도사업 특별회계’ 조례까지 제정하고 재원을 마련 중이다.

시 관계자는 “철도를 통한 서울접근성 개선과 자족기능을 강화한 창릉지구의 일산지역과의 내부교통망 확보 차원에서 꼭 필요한 사업으로 이번 대광위 발표에 고양선 일산지역 연장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5월 7일 고양 창릉 3기신도시 발표와 함께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서울시의 새절역에서 창릉지구를 거쳐 화정과 대곡역세권, 고양시청까지 7개 역을 신설하는 내용의 ‘고양선’(가칭) 계획을 발표했다.

고양시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고양시청역에서 식사동을 거쳐 경의중앙선 일산역까지 노선을 연장해 줄 것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고양=고중오기자 g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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