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뱅킹은 우리 앱으로”… 은행들 자사 서비스 홍보전
“오픈뱅킹은 우리 앱으로”… 은행들 자사 서비스 홍보전
  • 이주철 기자
  • 승인 2019.10.30 20:21
  • 댓글 0
  •   5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3가지 플랫폼 선봬
타행 잔액모으기 서비스도 제공

신한은행
모바일 플랫폼 ‘신한 쏠’로 구현
타행 계좌이체 수수료 무한 무료

NH농협은행
환전 90% 우대 등 특화 서비스
노트북 등 경품 제공 이벤트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만으로 모든 은행 계좌에서 돈을 출금하거나 이체할 수 있는 ‘오픈뱅킹’(Open Banking)이 30일 은행권부터 시작함에 따라 은행들이 각자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벤트를 벌였다.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과 ‘리브(Liiv)’앱, 인터넷뱅킹에서 오픈뱅킹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KB스타뱅킹에서 기존 국민은행 계좌를 이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접속하자마자 ‘다른 은행’ 화면을 선택하면 다른 은행 계좌 잔액과 거래 내역을 조회하고 이체할 수 있다.

‘다른 은행’ 화면에 다른 은행 계좌를 등록할 경우 수수료 없이 이체할 수 있으며,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을 통한 타행 이체 수수료도 없다.

국민은행은 최대 5개 은행의 입출금계좌에서 국민은행 입출금계좌로 돈을 한 번에 끌어올 수 있는 ‘잔액 모으기’ 서비스도 내놓았다. 아울러 국민은행의 예금, 적금, 펀드에 가입할 때 다른 은행 계좌에서 바로 출금해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는 ‘KB 스타(Star)정기예금’과 ‘내 맘대로 적금’에만 적용되지만, 앞으로 다른 상품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모바일 플랫폼 ‘신한 쏠(SOL)’에서 오픈뱅킹을 구현했다.

다른 은행 보안 카드나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디·패스워드, 생체인식, 패턴 등으로 이체거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다른 은행 계좌 이체거래도 수수료를 무제한으로 면제한다. 신한은행은 오픈뱅킹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우대금리와 리워드를 제공하는 ‘신한 인싸 자유적금’과 ‘신한 보너스 정기예금’을 출시했다.

1년 만기의 신한 인싸 자유적금은 다른 은행 계좌에서 해당 적금으로 이체하면 우대금리를 주고, 신한 보너스 정기예금은 오픈뱅킹을 통해 타 은행 자금으로 가입하면 가입금액에 따라 1만원부터 5만원까지 리워드 적립금을 이자와 함께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이번 오픈뱅킹 출시를 기념해 랜덤 캐시백 이벤트 ‘쏠(SOL)로 오픈하면 오픈캐시 오백만원’ 이벤트도 진행한다.

NH농협은행은 금융 통합 플랫폼인 ‘NH스마트뱅킹’과 인터넷뱅킹에서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음 달 23일부터는 모바일 플랫폼 ‘올원뱅크’에서도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행해 다른 은행 계좌 50만원 이하 무료 송금, 환전 90% 우대 등의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농협은행은 오픈뱅킹에서 다른 은행 계좌를 등록한 고객에게 노트북 등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벌인다.

우리은행도 다른 은행에 보유 중인 입출식 계좌를 ‘우리원(WON)뱅킹’에 등록한 고객에게 다양한 경품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주철기자 jc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