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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교통비전 2030’ 수도권 숙원 담길까?

정부 가이드라인 발표에 ‘쏠린 눈’

전국 대도시 망라한 교통대책

교통인프라 확충 예산 확충 검토

국토부 “구체적 계획 위한 절차”

남부권 GTX A·B·C 구간

수원 광교~호매실 연장선 착공

지역 첨예한 요구반영 관심 집중

정부가 31일 수도권 외곽지역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 발표를 예고하면서 수도권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광역교통비전 2030’을 발표할 예정이다.

광역교통비전 2030은 이미 착공한 GTX와 신안산선을 포함해 새로 계획을 확정해야 할 5호선 김포연장선과 고양선 연장, 신분당선 3호선 연장 등 지역 숙원 사업을 가름할 잣대를 담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수도권을 4개 권역으로 나눠 대책을 마련해 왔다.

서남권 김포한강선, 서북권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과 고양선 연장, 자유로~강변북로 지하화 등을 검토했으며 동부권은 서울 수서역과 광주 광주역 사이 19.2㎞ 구간을 잇는 수서광주선 연장 사업과 위례역~광주 삼동역 연장노선 등이 논의됐다.

남부권의 경우 GTX A·B·C 구간과 수원 광교~호매실을 잇는 연장선은 조속한 착공 여부가 관심이다.

국토부가 검토한 구간은 수도권 뿐 아니라 전국 대도시를 망라한 종합교통대책을 담고 있으며 지역별로 첨예한 요구가 담긴 사안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새로 철도나 도로 등이 개통되는 주변으로 편의시설도 속속 들어서고 출퇴근이 편리해 지는 등 주민 생활여건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지역개발, 아파트 가격 상승 등에 두루 영향을 미치다 보니 지자체간, 지역간 이해도 첨예하게 부딪치고 있다.

지난 6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14개 사업을 제안한 고양시의 경우 교통망 확충에 따른 시 재원부담과 관련해 ‘고양시 철도사업 특별회계’ 조례까지 제정하며 정부 발표를 기대하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철도를 통해 서울 접근성을 개선하고 자족기능을 강화한 창릉지구~일산간 내부교통망 확보에 곡 필요한 사업으로, 고양시가 제안한 사업 전반이 교통비전 2030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광주·성남시 등은 신도시 교통 대책의 일환으로 지하철 연장 사업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반면, 모든 지자체 등의 요구를 전부 담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국토부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며, 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한 예산을 대폭 늘리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31일 발표하는 광역교통비전 2030은 대도시권 광역교통에 대한 가이드라인 성격”이라며 “자자체 및 관계부처와 논의를 통해 세부 일정과 예산 등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안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영선·고중오기자 yu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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