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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냉가슴’ 앓는 日제품 불매 피해 소상공인들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는 한국인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이어졌다. 전 국민의 높은 호응 속에서 불매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소상공인들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이들의 속은 새카맣게 타들어간다. 매출액과 고객수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관련 음식을 파는 요식업소들은 매출감소에 냉가슴을 앓고 있다. 불경기가 지속되는 지금 요식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에 더해 반일감정으로 인해 일본음식점 매출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업주들은 ‘일본식 음식’을 판매하고 있을 뿐, 업주와 직원은 모두 우리나라 사람들이며 음식재료 역시 국산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힌다.

그럼에도 일본 정부를 싫어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면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실제로 얼마 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삼화 의원(바른미래당 비례대표)이 공개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국정감사 자료 분석 결과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일본제품 불매운동 이후 일본 관련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본음식점과 여행업은 각각 82.7%, 81.1%로 매출감소 응답이 높았다. 김 의원의 지적처럼 ‘우리 국민’인 소상공인이 예측하지 못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10월부터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조처와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1천100억 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일본 수출규제와 경기침체로 업황 부진에 빠진 여행·관광업종에 1천억 원(기존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300억 원 포함),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피해를 본 일본제품 도·소매업이나 일식점 등 소상공인을 위해 1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편성해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 공공기관인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도 어려움에 처한 일본제품 불매운동 간접피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로 했다. 경상원은 일본상품 불매운동의 간접피해를 입고 있는 도내 점포를 대상으로 5억3천여만 원을 들여 경영환경개선사업을 하기로 했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홍보비, 점포환경개선, 신규 구매·설치 경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상원 관계자는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장기화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긴급사업추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에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은 도움이 될 것이다. 소비자들도 무조건 배척보다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똑똑한 불매운동’을 펼쳐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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